尹, 22일 청주 충북선대위 필승결의대회 참석 …‘3·9 대선 필승 결의’李 “선거 지면 죄 만들어 감옥 갈 것” vs 尹 “죄 만들어 감옥 보낸 정권 생존 못해”
  •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2일 청주에서 열린 충북선거대책위원회 필승결의대회에 참석해 오는 3월 9일 필승을 결의하고 있다. 윤 후보가 정우택 충북도당위원장, 이종배·박덕흠·엄태영 국회의원, 오제세·경대수 ·김수민 전 국회의원, 박경국 행안부 전 1차관 등과 손을 맞잡고 대선 승리를 다짐하고 있다.ⓒ김정원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2일 청주에서 열린 충북선거대책위원회 필승결의대회에 참석해 오는 3월 9일 필승을 결의하고 있다. 윤 후보가 정우택 충북도당위원장, 이종배·박덕흠·엄태영 국회의원, 오제세·경대수 ·김수민 전 국회의원, 박경국 행안부 전 1차관 등과 손을 맞잡고 대선 승리를 다짐하고 있다.ⓒ김정원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2일 충북 청주장애인스포츠센터에서 열린 충북선거대책위원회 필승결의대회에 참석, 충북 당원들과 함께 오는 3월 9일 필승을 결의했다. 

    윤 후보는 필승결의대회를 마친 뒤 청주 상당선거구 재선거 공천과 관련해 취재진의 질문에 대해 “공천은 공관위를 구성해서 구체적인 원칙과 선발 방법을 정하게 하고 공천에는 일체 개입하지 않겠다. 재보궐선거는 대선과 함께 치르는 선거인 만큼 정권교체에 국민이 바라는 그런 후보였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 도심 철도 통과, AI 영재고 설립, 강호축 구축 등 충북도의 대선 건의 과제와 관련해 “AI 영재고는 청주만이 아니고, 어느 지역에서도 광주 AI 사관학교처럼, AI 인재고는 당연히 중앙 정부가 지원할 것”이라며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는 청주시민과 산업단지 계신 분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이미 밝혔다”고 긍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그는 충청권 대망론과 관련해서는 “제가 충청에서 태어나거나 학교를 나오지 않았지만, 부친을 비롯해 450년을 살아온 고향 아니겠습니까. 그렇다고 해서 충청의 아들을 내세워서 선거를 할 생각은 처음부터 아예 하지 않았다”고 밝히면서도 충청의 아들임은 분명히 했다. 

    윤 후보는 지역균형발전과 관련해 “충청이 대한민국의 중심축으로서 여기가 발전하면 당연히 위와 아래가 다 발전한다. 충북이 포함되는 ‘중원 신산업 벨트(전주에서 원주까지)’를 구축해 대전~세종~청주 오송 그 바운다리 안에 첨단과학기술을 견인할 수 있는 R&D 투자를 대대적으로 할 생각이다. 중원 신산업 벨트의 첨단산업의 클러스터에 집중해 데이터, 배터리, 반도체, 시스템반도체(충북)를 발전시키는 것이 맞다. 대한민국이 전체가 4차 산업혁명의 파고에 올라타서 그리 가는 수밖에 없다. 생산성이 높은 산업에 치중해야 하고 기존산업도 4차산업의 기술로서 업그레이드해야 하며, 4차 산업에 집중투자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차기 정부를 담당하면 5년 간 다 이룰 수는 없지만 새로운 산업혁명에 빨리 올라타서 국가의 산업구조뿐만 아니라 제도와 정부의 구조까지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지금의 정부의 구조·제도, 교육 제도까지 크게 바꾸는 기초를 마련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2일 충북 청주에서 열린 충북선거대책위원회 필승결의대회를 마친뒤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김정원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2일 충북 청주에서 열린 충북선거대책위원회 필승결의대회를 마친뒤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김정원 기자
    윤 후보는 양원제 등 선거 개헌과 관련해서도 견해를 드러냈다.

    그는 “양원제 개헌 등의 의견은 백인백색으로, 공통의견을 찾기 어렵고 찬반이 많다“며 “정치개혁, 그중에서 선거 개혁이 가장 중요하다. 세대교체가 일어나도록 제도권 진입 문턱을 낮춰 더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가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을 막연하게 구중궁궐에 갇혀놓는 왕으로 생각하지 말고 권위가 다가 아니라 대통령이 정말 누구하고도 쉽게 소통할 수 있으면서 일하는 대통령으로서 오히려 권한을 강화해 주되 함부로 권력을 남용할 수 없도록 통제해야 한다. 그야말로 실용적인 이 나라 민주주의와 경제발전을 위해 정치개혁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지역균형발전 3대 원칙을 강조했다.

    그는 “지역의 균형발전은 경제발전이다. 지역균형발전은 가장 먼저 공정한 접근성이다. 어느 지역이나 공정한 접근성을 부여한다. 두 번째는 각 지역에 재정 자주성을 높여야 한다. 재정수요를 자기들이 판단해서 지역에서 책임 있게 돈을 쓰고 결정하라는 것이다. 지역에서 지역의 비교우위에 있는 산업을 선택했을 때 중앙 정부는 국가 전체로 봐서 도움이 된다면, 어떤 산업을 지정하지 말고, 정부가 지원해 준다는 3대 원칙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지역의 균형발전은 국민의 양극화를 줄여나가면서 기회의 사다리를 만들어가는 것이나, 수도권과 비수도권이나 지역별 균형발전은 같은 개념으로 본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재명 후보가 이날 서울 석촌호수에서 가진 즉석 연설에서 “이번에 제가 지면 없는 죄를 만들어서 감옥에 갈 것 같다. 검찰 공화국의 공포는 그냥 지나가는 바람의 소리가 아니고 우리 눈앞에 닥친 일”이라고 한 발언과 관련, “없는 죄를 만들어 감옥에 보내는 정권이 생존할 수 있겠느냐. 국민이 판단하리라 생각한다”고 일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