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교통대 본부 정문ⓒ목성균 기자
    ▲ 한국교통대 본부 정문ⓒ목성균 기자

    한국교통대 본부가 12일 충북도청 브리핑 룸에서 가진 증평캠퍼스 관계자 합동기자회견과 관련해 강경한 입장을 표명했다.

    교통대는 이날 오전 11시 증평캠퍼스 교수, 학생, 동문회, 학부모, 주민(증평군) 등 100여명의 합동기자회견 발표 이후 5시간이 지난 오후 4시 반박 보도 자료를 냈다.

    교통대 본부는 “2차 총장실 불법점거 과정에서 일부 교수와 학생들에 의해 폭행, 재물손괴, 방실침입 등의 불법행위가 발생했다”며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1만 증평캠퍼스 동문이 부분통합을 지지 한다’는 것과 관련해서는 “이는 동문이라고 말하기도 부끄러운 졸업생 몇몇의 지지를 전체 동문이 지지하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며 “교통대 총동문회는 이들에게 동문이라는 이름을 함부로 쓰지 말 것을 요청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증평캠퍼스 학생들이 주장하고 있는 ‘교양과목 원정수업’은 “다수의 캠퍼스를 보유한 다른 대학에서도 있는 일이며 캠퍼스 간 교류를 위해 바람직한 면도 있다”고 설명했다.

    대학 본부는 ‘증평캠퍼스 교육환경 개선을 등한시했다’는 주장에 대해 “지난 1월 기숙사 준공, 국제관 신축 등 증평캠퍼스 환경개선 사업으로 2010∼2015년까지 모두 162억6700만원을 집행했다”고 주장했다.
     
    증평캠퍼스 교수들은 2006년 통합 이후 통합대학의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잘 지내오다가 구조조정을 회피하기 위해 증평캠퍼스를 부실 캠퍼스로 호도해 충북대로의 통합을 요구하는 것은 최소한의 양심도 없는 행위라고 밝혔다.
     
    본부는 지난달 21일 교육부·교통대·충북대 연석회의에서 “두 대학이 합의만 해오라”는 언급은 전혀 없었다고 주장해 진실공방도 예상된다.

    이어 대학 본부는 “1차 점거 때에는 총장이 2번에 걸쳐 학생들을 만나 통합이 불가함을 진정성 있게 설명했고 그 후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교수·학생·지역주민들에게 부분통합의 비현실성을 설명했다”면서 “정당한 절차를 거친 대화요구에는 언제든 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