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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남도가 2년 연속 ‘무역수지 흑자 전국 1위’를 유지하며 새로운 중국 시장 개척을 위한 대규모 우수상품 전시회를 단독으로 개최한다.

    9일 도에 따르면 ‘글로벌 빅 2’ 수출 거점 확보를 위한 해외 대형 유통망 진출 지원 사업도 본격 추진키로 하고 ‘2017년 중소기업 수출 지원 사업 추진계획’을 마련했다.

    도는 올해 △신흥시장 및 할랄 시장 진출 타깃 마케팅 지원 △글로벌 경제위기에 대응한 마케팅 역량 강화 △수출 지원 사후관리 기반 강화 등을 수출 지원 3대 핵심 전략으로 세웠다.

    올해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은 △찾아가는 ‘수출 지원 종합상담실’ 운영 △충남 통상민간네트워크 구축·운영 △외교부 유라시아카라반, 충남 우수상품 전시회 개최 △수출 중소기업 CEO 포럼 운영 △해외 대형 유통망 진출 지원 △해외 홍보용 외국어 카탈로그 제작 지원 등 6개다.

    이 중 충남 우수상품 전시회는 외교부 유라시아카라반 공모 사업 선정에 따라 내년 9월 도와 자매결연 관계를 맺고 있는 중국 광저우에서 단독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대산항과 용안항 간 국제여객선 취항에 맞춰 도내 50개 업체를 선발해 상품전시회와 바이어 상담, 홍보체험관 등을 운영하며 ‘개혁·개방 1번지’이자 중국 최대 경제 발전 지역에 대한 시장 개척에 나선다.

    이와 함께 도는 도내 수출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찾고 효과적인 해외 마케팅 활동을 선제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찾아가는 수출 지원 종합상담실’을 운영하며 충남 출신 국내·외 무역 관련 종사자 및 경제인 리더를 중심으로 ‘충남 통상 민간네트워크’도 구축·운영한다.

    이를 위한 사업비는 해외시장 진출 특화 마케팅 지원 10개 사업 23억8000만원 등 모두 29억 3000만원이다.

    이동순 도 기업통상교류과장은 “지난해 충남은 무역수지 흑자 전국 1위를 2년 연속 기록했으며 이에 따라 전국 광역자치단체 수출 지원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며 “올해 글로벌 경기침체 등 통상 환경이 녹록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나 수출 지원 핵심과제를 중점 추진해 전국 최고의 성과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