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송인헌 괴산군수가 6월부터 군민과 소통하는 열린행정을 실현하고자 ‘열린 군수실’을 운영한다.ⓒ양승갑 기자
    ▲ 송인헌 괴산군수가 6월부터 군민과 소통하는 열린행정을 실현하고자 ‘열린 군수실’을 운영한다.ⓒ양승갑 기자
    충북 송인헌 괴산군수가 오는 6월부터 군민과 소통하는 열린행정을 실현하기위해 ‘열린 군수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열린 군수실’은 군민불편 및 고충민원 등 군정현안에 대한 군민과의 직접 소통 채널로 유연한 대화 환경을 조성하고자 마련됐으며, 매월 1회 정기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열린 군수실’은 군수실 또는 현장에서 이뤄지며, 민원 선정 방법은 과·소·읍면 추천 민원이나 국민신문고, 군민소통신문고 민원, 주요 정책 현장 방문 대상지, 이슈 발생 사업지, 갈등 현장, 군민 생활 불편 장소 중 선정해 진행된다.

    선정 대상 민원은 △다수인·복합성격의 민원으로 부서 간 조정·협의가 필요한 민원 △부서 간 경계가 모호하여 해결되지 않는 생활 불편 민원 △각종 행정 행위 등으로 불합리한 피해의 구제 △부서별 현안 문제 △지역 이슈 및 군정 발전을 위한 정책 등으로 법정사무, 소송관련 민원 및 청탁성 민원은 제외된다.

    형식과 절차는 생략된 자유로운 대화 형식으로 추진되며, 민원을 해당 부서가 심도 있게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부서장책임제’를 실시한다.

    장기 검토 또는 추진 불가 사항은 대안을 모색하거나 사유를 안내해 행정불신을 제거할 방침이다.

    한편, 온라인 소통 채널인 군 홈페이지 열린 군수실 ‘괴산군에 바란다’를 통해 지난해에는 2376건을 처리했고, 올해는 현재까지 1035건을 처리했다.

    송인헌 괴산군수는 “군수와 직접 만나 소통하고 싶은 군민 여러분이 많이 계실 거라 생각된다”며 “열린 군수실을 통해 경청과 공감의 마음으로 민원 해결을 위한 열린 군정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