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자치시도의 법적 쟁점과 과제 분석 등 28일까지 열려
  • ▲ 지방시대와 지방의회의 역할 세미나 포스터.ⓒ세종시의회
    ▲ 지방시대와 지방의회의 역할 세미나 포스터.ⓒ세종시의회
    세종시의회는 27일부터 이틀간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지방시대를 맞아 '지방의회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학술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세미나는 세종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와 함께 한국법제연구원,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대전세종연구원, 제주연구원 등 5개 기관의 공동주최로 열린다. 

    행사는 총 3개 세션으로 나눠 기조 발제 후 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세미나의 목적은 '새로운 지방시대와 지방의회 역할론에 대한 정책아이디어 및 향후 추진과제 발굴'이다.

    세미나 첫날인 27일에는 특별자치시도 방향과 과제와 특별자치시도의 자치경찰제라는 주제로 양태건 한국법제연구원 연구위원, 강창민 제주연구원 연구위원, 김흥주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발제자로 나서 '특별자치시도의 법적 쟁점과 과제'를 분석할 예정이다. 

    28일에는 지방정부의 역할 및 지방의회의 전략이라는 주제로 임정현 제주도의회 정책연구위원, 김흥주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위원, 주희진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생태계 변화를 겪고 있는 지방의회 환경변화'를 분석해 발표할 예정이다.

    본 세미나의 패널토론 진행은 세션별로 이순열 세종시의회 산업건설 위원장, 곽영길 세종시자치경찰위원회 실무협의회 위원장, 유인호 세종시의회 운영위원장이 각각 맡는다. 

    세미나 첫날에는 최민호 세종시장과 최교진 세종교육감, 기관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