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국민의힘 1석 ‘우위’ 예결위서 부활 후 20일 본회의서 담판 ‘전망’
  • ▲ 옛 청주시청 본관동.ⓒ청주시
    ▲ 옛 청주시청 본관동.ⓒ청주시
    충북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가 14일 청주시청사 건립부지 내 옛 청사시청 본관 철거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도시건설위는 이날 ‘2023년 기금운용계획안 예비심사’  계수조정을 통해 청주시가 제출한 본관 철거 관련비용 17억 4200만 원을 전액 삭감했다.

    본관 존치를 주장하는 더불어민주당이 전액 삭감을 사전 합의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청주시의원 21명은 지난 8일 의원총회를 열고 옛 시청사 본관에 대한 청주시와 문화재청의 협의가 있기 전까지 본관 철거를 수용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이날 의총 후 성명을 내고 “민선 8기 청주시는 사회적 갈등과 시의회 원내 대립은 물론 문화재청과의 협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본관 철거 예산부터 세웠다”며 “우선적으로 문화재청과 신속히 협의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일단 관련 예산을 삭감한 다음 문화재청 협의에서 보존 가치가 없다는 결론이 나오면 그때 철거에 동의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도시건설위는 본관 존치 여부에 대한 문화재청과의 협의가 이뤄지지 않은 것을 삭감 사유로 들었다.

    도시건설위는 더불어민주당 4명, 국민의힘 3명으로 구성돼 있는데 이날 표결은 이뤄지지 않았다.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보다 1석이 적어 찬·반 표결이 의미가 없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 ▲ (왼쪽부터) 옛 청주시청 본관동. 옥탑, 1층 로비 천장, 외부 난간. 아래 사진은 (왼쪽부터) 일본 후지산 기념품, 욱일기, 가가와현 청사.ⓒ청주시
    ▲ (왼쪽부터) 옛 청주시청 본관동. 옥탑, 1층 로비 천장, 외부 난간. 아래 사진은 (왼쪽부터) 일본 후지산 기념품, 욱일기, 가가와현 청사.ⓒ청주시
    하지만 이 예산은 오는 19일 예산결산특위에서 전액 부활한 뒤 20일 본회의에서 최종 처리될 전망이다.

    예결특위에는 국민의힘 의원이 7명으로, 더불어민주당 의원 6명보다 1명이 더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경우 더불어민주당이 정례회 본회의 마지막 날인 오는 20일 출석히 않거나 본회의장 전원 퇴장 등 보이콧에 나서며 기금운용계획 의결을 거부하면 자동 부결돼 결국 파국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시의회 의석은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각 21석으로, 본회의에서 재적의원 과반수(22명 이상) 의결 정족수를 채우지 못해 내년도 예산안이 처리되지 못하면 사상 초유의 준예산 집행 발동 사태로 번질까 우려되는 상황이다.

    한편 청주시청 본관동은 상당구 북문로 3가에 위치해 있으며, 1965년 연면적 2001.9㎡ 규모의 3층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지어진 뒤 1983년 4층으로 637.2㎡ 증축됐다.

    민선 8기 들어 청주시는 2018년 한범덕 전 시장(더불어민주당)의 본관 존치 결정을 뒤집고 △일본 건축양식 모방 △유지관리비 과다 △문화재청 직권등록 언급에 따른 불공정 합의 도출 △증축·구조 변경 △정밀안전진단  미흡(D등급) 등의 이유를 내세워 철거를 결정했다.

    본관동 철거 결정과 함께 민선 7기 때 98억 원을 들여 국제공모로 선정된 신청사의 설계도 재공모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