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노조 이어 주덕음 삼청리 주민, 24일 시청서 ‘시위’ 충주시, 10월까지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결정
  • ▲ 충주 주덕읍 삼청리 주민들이 충주시청에서 레미콘 공장 설립 반대 집회를 열었다.ⓒ뉴데일리 D/B
    ▲ 충주 주덕읍 삼청리 주민들이 충주시청에서 레미콘 공장 설립 반대 집회를 열었다.ⓒ뉴데일리 D/B
    충북 충주시 주덕읍 시골마을에 레미콘 공장 설립이 추진되면서 마을 주민들과 레미콘 업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주덕읍 삼청리 주민들은 24일 충주시청 앞 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우리 마을에 레미콘공장이 들어서면 주민들은 이사를 갈 수도 없고 공장에서 나오는 분진, 소음 등으로 농사 지을 물이 부족하고 농장 식물에 악영향을 주는 환경에 노출돼 살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레미콘 사업자 측은 당연히 허가가 나온다고 마을과 주덕읍에 소문내고 다녀 마을 주민들도 분열이 오고 있어 평화롭게 살던 마을이 엉망진창으로 되어가고 있다”며 충주시청 관계자 분들의 신중하게 판단으로 현명한 판결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한국노총 레미콘노동조합 연합회도 지난 23일 충주시청 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충주 인근에 14개 레미콘회사가 운영하고 있어 신규 레미콘회사가 들어서면 업계 경영난과 현장노동자들의 생존권에도 치명적 손상이 불가피하다. 레미콘공장 허가를 불허해 줄 것”을 충주시에 촉구했다.

    한편 충주시에 레미콘 신규 허가를 신청한 A기업은 지난해 12월 주덕읍 삼청리 임야에 100㎡ 규모의 근린생활시설 개발행위 허가를 신청했으나, 지난 5월 말 같은 곳에 공장 신설 승인 신청을 냈다. 

    이에 따라 시는 A기업 요구한 공장용지 1만6895㎡와 제조·부대시설 용지에 대한 개발행위 등 인·허가에 대해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