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공약사업 달성 위한 ‘잰걸음’…충북 국제자유도시 조성 ‘청신호’
  • ▲ 충북도청사.ⓒ충북도
    ▲ 충북도청사.ⓒ충북도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국제학교 설립과 마이스(MICE) 산업 활성화 등 김영환 지사의 공약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국제학교 설립’은 충청권에 약 23만 명의 외국인이 거주함에도 외국 교육기관이 없는 상황에서 외국인의 교육여건을 개선해 외국인 투자기업 유치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도지사 공약사업에 반영됐다.

    국제학교는 청주 경제자유구역 내 오송 화장품산업단지에 5000평 규모로 유·초·중·고 과정을 설립한다 게 도의 구상이다.

    김영환 도지사와 윤건영 충북교육감은 지난달 28일 첫 공식회동을 갖고 국제학교 설립에 관해 논의했다.

    맹경재 청장이 최근 대구국제학교를 방문해 운영 주체인 리 아카데미와 면담을 통해 국내 1~2개 국제학교를 추가로 설립할 의향이 있음을 확인했다. 

    충북경자청은 추후 국제학교 설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국제학교 설립을 위한 근거 마련에 전력을 다할 방침이다.

    ‘충북 MICE산업 활성화’는 오송컨벤션 개관(2024년 10월)에 맞춰 국제회의, 전시회 개최를 통해 △쇼핑, 공연, 숙박 등과 연계한 체류형 관광 △오송·오창 소재 산업시설과 연계한 산업관광 △의료관광을 연계해 고부가가치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도지사 공약사업으로 제안됐다.

    국제회의, 엑스포, 전시회 등 연 외국인 방문객 1만 명을 목표로 국제행사를 유치하며, 의료·산업·내추럴 관광을 접목한 체류형 관광 실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코자 한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맹경재 충북경자청장은 “그동안 충북경자청은 오송을 국제자유도시로 만들기 위해 여러가지 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해 왔다”며 “그 중 핵심사업이 도지사 공약사업에 반영되며 충북 국제자유도시 조성에 청신호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