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14일 실제 지형에 고가 철도 건설 모습 예상 조감도 발표
  • ▲ 충북선고속화사업 충주시민비상대책위원회 권영정 고문이 노선을 변경하는 당위성을 설명을 하고 있다.ⓒ뉴데일리 D/B
    ▲ 충북선고속화사업 충주시민비상대책위원회 권영정 고문이 노선을 변경하는 당위성을 설명을 하고 있다.ⓒ뉴데일리 D/B
    충북선고속화사업이 고속철도가 아닌 단순 선형개선 사업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14일 충북선 충주시민비상대책위원회는 충주시 금릉동 체리블러썸에서 충북선고속화사업 충주 칠금~목행구간 선형개선을 요구하는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현재 노선대로라면 고가 철도가 도심을 관통해 도시 단절과 각종 민원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면서 실제 지형에 고가 철도가 건설된 모습을 예상한 조감도를 만들어 공개했다.

    충북선고속화사업은 기존 충북선 활용 구간이 46.8㎞, 신설 구간이 44㎞이며, 고속화 적용구간은 모두 6곳으로 충주 칠금~목행 구간도 포함된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권영정 고문은 "고속화의 의미가 기존 구부러진 철도 노선을 일직선 형태로 바꾸는 것에 불과할 뿐 철도를 직선화해도 충북선은 당장 고속철도가 다닐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속철도는 열차가 주요 구간을 시속 200㎞ 이상으로 주행하는 철도로 콘크리트 지반 공사가 필수적으로 충북선고속화사업에는 지반 공사를 포함하지 않아 고속철도가 다니려면 지반 개량부터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권 고문은 "이런 상황에 고가 철도가 도심을 통과하게 설계한 건 지역 주민을 무시한 행정편의적 발상"이라고 강조했다.

    토목 전문가들도 "선진국은 철도를 도심 외곽에 건설하는데, 국토부가 충주 도심을 통과하는 노선을 설계한 건 잘못됐다"는 의견을 내놨다.

    칠금·금릉동과 목행동 주민들은 "현재 노선이 도심 외곽으로 가야 한다"며 집회를 열고 서명운동을 하며 토론회를 충주시에 요구하고 있다.

    한편 국토부의 기존 계획 노선안에 반대하는 충주시 칠금·금릉동 주민들이 금가·동량면을 통과하는 대안 노선을 제시하자 해당 지역 주민들이 지난 7일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발하고 나섰다.

    금가·동량면 지역 주민들로 구성한 충북선철도 노선 변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노선 변경은 국토부에서 시행하는 국책사업에 역행하고 국토부에서 설계한 기존 철도노선(충주역~금릉동~목행역) 구간은 거리가 짧고 직선으로 돼 있어 시간이 단축된다"고 설명했다.

    칠금·금릉동 주민들이 주장하는 대안 노선은 거리가 길고 복선으로 돼 고속철도 본연의 역할을 하기에 부적합한 노선이라고 반발했다.

    이처럼 칠금·금릉동·목행동 주민들과 금가·동량면 지역 주민들간 충북선고속화사업을 둘러싼  갈등은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