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영동대 교명변경 반대 범국민비상대책위가 9일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영동군
    ▲ 영동대 교명변경 반대 범국민비상대책위가 9일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영동군

    충북 영동대학교 교명변경 반대 범군민 비상대책위원회는 9일 교명변경과 관련해 성명을 내고 “군민과 사전 협의 없이 대학 교명 변경은 이기적인 논리이자 군민을 무시한 것으로 교명변경 백지화 때까지 군민 모든 역량을 결집하겠다”고 경고했다.

    비대위는 “영동대는 1994년 설립이후 영동을 대표하는 교육기관으로서 영동의 자존심이자 영동인의 긍지”라며 “3600여명의 학생과 교직원은 영동군의 최대 인적자원으로 군민의 교육·문화의 질 향상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공헌 해왔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2009년 군민들의 엄청난 저항에도 아산캠퍼스 조성 당시 군민들의 처절했던 심정과  분노가 채 가라앉지 않은 상태에서 또 다시 군민과의 상생 발전의 길을 헌신짝처럼 걷어차고 군민의 꿈과 믿음을 저버리는 배신행위는 더 이상 용납하지 않겠다”고 주장했다.
     
    이어 “영동대가 정부의 구조조정 평가등급을 높이고 취업률이 높은 명문대학으로 진입하기 위한 가장 시급한 과제는 대학설립 당시, 김맹석 이사장이 군민들에게 눈물로 호소했던 순수한 육영초심으로 돌아가 교육과 연구의 질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우선적으로 이행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비대위는 특히 “영동대는 교명변경 발상이 마치 대학발전에 필연 조건인냥 호도하는 행위의 즉각 중단은 물론 8일 기자회견에서 이번 문제를 ‘선거 희생양’으로 운운하며 군내에 게시된 현수막을 ‘선거용으로 이슈화하려는 문구의 현수막’이라 표현했다”면서 “‘영동대 교명변경문제를 선거를 위한 쟁점으로 이슈화하고 악용한다’고 말한 것은 허무맹랑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영동대 측이 이를 선거쟁점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영동대 교명변경에 대한 군민의 우려와 비대위의 활동에 대해 ‘작금의 행태에 대해 엄중히 경고한다’며 ”영동대와 상생의 방법을 찾아가려고 하는 군민을 무시하고 지역갈등을 부추기는 행동이며 이에 심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영동대 측에 사죄를 촉구했다.

    비대위는 “5만 군민과 더불어 비대위는 교명변경 계획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며 교명변경 계획이 백지화될 때까지 군민총궐기대회 등 모든 역량을 결집시켜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영동대 관계자들은 지난 8일 충북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영동대 교명 변경을 선거쟁점으로 이슈화하는 것은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행위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