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빵지순례·스포츠·축제 등 MZ 공략 전략 ‘주효’숙박 예약 190%↑·방문객 8천만 명 돌파…‘노잼 도시’ 탈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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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이 국내 여행의 신흥 강자로 떠올랐다.2일 대전시에 따르면 여행 전문 리서치기관 컨슈머인사이트 조사결과 대전은 2023년 대비 여행지 점유율이 1.0%포인트 상승하며 전국 최고 증가율을 기록했다.이는 서울(0.6%p), 부산(0.3%p), 대구(0.4%p)를 넘어선 수치로 제주(-2.0%p), 강원(-1.4%p)과도 대조적이다.온라인 여행기업 놀유니버스가 발표한 황금연휴 숙박 예약에서도 대전은 예약 건수 190% 증가로 1위를 차지했고, 한국관광공사 통계에선 2024년 방문객이 8463만여 명으로 전년 대비 3.1% 늘었다.사통팔달 교통망, ‘성심당’을 중심으로 한 ‘빵지순례’, 프로야구·축구팀 팬들의 ‘성지순례’가 관광객 증가를 이끌었고, △대전 0시 축제 △빵축제 △사이언스페스티벌 등 지역 축제도 인기 요인이다.또 ‘꿈돌이’를 재해석한 ‘꿈씨 패밀리’ 캐릭터를 활용한 관광 마케팅도 주목받고 있다.시는 보문산 일대 관광 개발, 인센티브 관광, MZ 맞춤형 상품 확대 등으로 상승세를 이어갈 계획이다.이장우 시장은 “지금은 ‘물 들어올 때 노 저어야 할’ 시기”라며 “지속 가능한 관광정책으로 대전을 최고의 여행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