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시민 가계부담 완화·소비진작…소상공인 매출증대 기대”
  • ▲ 천안사랑카드.ⓒ천안시
    ▲ 천안사랑카드.ⓒ천안시
    충남 천안시가 8~9월 두 달간 천안사랑카드 10% 캐시백 지급 한도를 50만 원으로 상향한다.

    1일 시에 따르면 시는 휴가철과 방학을 맞아 지역 소비 감소가 이어지고, 집중호우로 인한 장바구니 물가 상승 및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냉방비 부담, 여름방학 기간 자녀 돌봄 등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과 소상공인에 도움이 되기 위해 ‘천안형 여름나기 재정 정책’을 마련했다. 

    지역경제 침체 예방을 위한 이번 정책은 천안사랑카드 10% 캐시백 지급 한도를 30만 원에서 50만 원으로 상향 조정해 가계 소비를 촉진하고 내수를 활성화하는 것이 목표이다.

    오는 11~15일 독립기념관에서 개최되는 천안 K-컬처 박람회와 연계한 천안에서 여름휴가 보내기를 독려하고, 추석명절이 있는 9월에도 천안사랑카드를 사용한 전통시장에서 장보기 등으로 소상공인 매출 증대 및 지역소비 회복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천안사랑카드 회원 수는 32만 명으로, 천안시 전체 인구의 약 46%가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난해 발행액은 4028억 원이며, 올해 1~6월 발행액은 2537억 원에 이른다.

    시 관계자는 “이번 재정지원 정책은 지역 소비 활성화로 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가계경제 부담 완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골목형상점가를 지원하고 소상공인 온라인 플랫폼 진입을 돕는 등 지역경기가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