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시장 1일 3·1절 기념사서 밝혀
  • 이춘희 시장과 서금택 세종시의장, 시민들이 1일 세종 호수공원에서 열린 제100주년 3·1절 기념식에서 만세삼창을 부르고 있다.ⓒ세종시
    ▲ 이춘희 시장과 서금택 세종시의장, 시민들이 1일 세종 호수공원에서 열린 제100주년 3·1절 기념식에서 만세삼창을 부르고 있다.ⓒ세종시
    이춘희 세종시장은 1일 제100주년 3·1절 기념사에서 “선열들의 피와 땀으로 되찾은 대한민국 국민주권 100년의 역사를 시민주권의 역사로 이어 나가자”고 호소했다.

    이 시장은 이날 세종호수공원에서 열린 3·1절 기념식에서 이 같이 밝히고 “선열들이 되찾은 국권을 소중히 지키고 다시 시민들에게 돌려드리는 시민주권특별자치시 완성하는 일에 힘을 모을 것”을 당부했다.

    이날 기념식은 이춘희 시장과 독립유공자, 광복회 등 보훈단체 회원과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독립선언서 낭독, 독립유공자 표창, 기념사 순으로 진행됐다.

    이 시장은 “자주독립을 위해 목숨 바치신 순국선열들께 머리 숙여 경의를 표한다”며 “선열들의 용기와 희생으로 이어진 역사 앞에 부끄럽지 않은 미래를 열어갈 것을 다짐한다”고 말했다.

    이어 3·1운동에 대한 평가에서 이 시장은 “단순한 항일운동이 아니라 민족사와 세계사에 큰 발자취를 남겼고, 무엇보다 우리 민족이 단단하게 하나로 뭉칠 수 있는 힘을 만들어 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3·1운동의 정신이 담긴 독립선언문에는 독립의 주체가 ‘민족’임이 선명하게 새겨져 있다”면서 “그것은 황제의 나라에서 국민의 나라로 거듭나는 역사적 의미가 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 이춘희 세종시장이 1일 3·1 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있다.ⓒ세종시
    ▲ 이춘희 세종시장이 1일 3·1 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있다.ⓒ세종시
    이 시장은 “일제 강점기 동안 우리의 주권과 인권을 훼손한 일본에 대해 아직도 그 잘못을 뉘우치지 않고 있다. 하루빨리 역사 앞에 사죄하는 용기를 내길 바란다”며 “우리도 친일 잔재를 청산하는 일을 멈추지 않아야 한다. 그 마지막 과제는 민족분단을 극복하는 일”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이 시장은 “선열들이 되찾은 국권을 소중히 지키고 다시 시민들에게 돌려드리는 시민주권 특별자치시를 완성하는데 매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시장은 “우리 민족이 3·1운동을 통해 독립을 쟁취했듯이 세종시도 위헌결정, 백지화, 수정안 등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시민의 힘으로 지켜냈다”면서 “시민주권특별시민으로서 자부심을 가슴에 새기고 시민주권의 새역사를 함께 써주시길 바란다”며 기념사를 마무리했다.

    한편 세종지역에서는 이날 △3·1운동 제100주년 기념 자전거퍼레이드=오전 9~10시 호수공원 △3·1만세운동 제100주년 기념식=오전 9시 호수공원 △권역별 만세운동=오후 2시 조치원시장·전의시장·금남시장 동시 진행 △오케스트라 애국가 합창경연대회=오후 3시30분 호수공원 중앙광장 특설무대 △세종 횃불만세운동 거리행진=오후 6시 고용노동부~호수공원 △3·1만세운동 재현행사 폐막식=저녁 7시30분 호수공원 △독립운동 뮤지컬 페스티벌=저녁 8시 호수공원 특설무대 등에서 다채로운 행사가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