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에 운행중인 BMW 차량 규모는 약 6900여대
  • ▲ 지난 9일 오전 7시55분 경남 사천시 곤양면 남해고속도로에서 2011년식 BMW 730Ld 차종에서 화재가 발생했다.ⓒ경남경찰청
    ▲ 지난 9일 오전 7시55분 경남 사천시 곤양면 남해고속도로에서 2011년식 BMW 730Ld 차종에서 화재가 발생했다.ⓒ경남경찰청

    차량 화재로 국민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는 BMW 안전진단 미행 차량에 대한 운행정지 명령이 16일 내려질 예정이지만 실질적으로 충북도내 각 시·군까지 파급되는 데에는 2~3일이 더 소요되고, 강제적 차량 견인보다는 계도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16일 충북도와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충북에서 운행 중인 BMW 전체 차량 규모는 모두 6900여 대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이들 충북도내 등록된 BMW차량 가운데 운행 중지 명령을 받게 될 차량 규모가 얼마일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충북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와 BMW측이 현재 안전진단 신청이 들어온 차량들을 대상으로 A/S를 진행하고 있지만 시시각각으로 규모가 변하고 있어서다.

    충북도 관계자는 “BMW 안전진단 대상 차량에 대한 규모를 16일 국토부가 조사해 통보해 올 것으로 보인다”며 “국토부와 BMW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정확한 규모는 이날 오후가 돼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일단 충북도는 오늘 국토부로부터 대상 차량을 통보 받으면 이를 다시 도내 11개 시·군으로 확산시킬 예정이다.

    이로 인해 각 시·군에서 해당 BMW 차주에게 이를 통보하는 시간까지 포함하면 정부의 행정 명령 시점인 16일에서 2~3일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도는 국토부의 행정조치 통보에 대비해 각 시·군에도 이에 대한 준비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들 차량을 강제로 견인하거나 번호판을 영치하는 등의 물리적 조치는 요구하지 않았다.

    대상 차량에 대한 주의를 촉구하고, 조속한 시일 내 안전진단을 받도록 하거나 일시 운행중지를 통해 안전을 촉구하는 선이다.

    문제는 이들 차량이 공공기관으로 진입하는 경우다.

    공공기관 지하 주차장 등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 다른 차량 소유주들이 해당기관에 손해배상을 청구할 가능성이 있어서다.

    충북도 관계자는 “이들 차량에 대한 출입금지 조치를 강구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측면이 많다”고 털어놨다.

    차량 화재를 촉발시킨 BMW가 충북도 등 행정기관에 또 다른 골칫거리를 안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