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오는 16일 원포인트 임시회 열고 ‘관련 서류 제출’ 등 의결 예정
  • ▲ 노영수 청주상공회의소회장(왼쪽 두번째)을 비롯한 충북도내 상의 회장단이 11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의회의 민선 6기 산단관련 조사특위 재고를 요청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 노영수 청주상공회의소회장(왼쪽 두번째)을 비롯한 충북도내 상의 회장단이 11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도의회의 민선 6기 산단관련 조사특위 재고를 요청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충북 청주상공회의소를 비롯한 도내 5개 상의 회장단이 충북도의회가 진행 중인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업무 등 민선 6기 산업단지 조성 과정에 대한 ‘조사특위’ 운영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노영수 청주상의회장 등 회장단은 11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의회가 산단 조성과정에 대한 조사특위를 운영한다는데 행정적인 문제는 당연히 조사해야하지만 유치기업들에 대한 조사는 상식적으로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충북의 발전을 위해 많은 기업유치가 필요한데 기업들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면 충북이 반기업 정서 오명을 쓰게 돼 앞으로 기업유치가 어려울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통상적으로 기업유치시 각 지자체 간 물밑경쟁이 치열하다. 우수한 기업 유치를 위해 일종의 인센티브 지원 등이 극비리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며 “이러한 문제들이 밖으로 새나가면 기업들은 충북을 외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회장단은 “지금 충북은 전국에서 최고의 기업입지 환경 갖추고 있어 어느 때보다 발전의 호기 맞고 있다”며 “SK하이닉스의 경우만 해도 2조6000억을 투자하고 앞으로 15조6000억을 투자 한다고 밝혔으며 협력업체 수백 개가 따라오면 충북 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금은 충북 발전과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는데 모든 주체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지역 경제계는 도의회가 투자유치 전반에 대한 특별조사를 재고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도의회는 불편한 심경을 나타냈다.

    임병운 운영위원장은 “이번 조사특위는 그동안 실패를 거듭해온 도의 경제 정책에 대한 점검차원”이라며 “의회의 기본 기능인 견제와 감시 차원에서 특위를 진행하는데 지역 경제계가 의회 운영에 간섭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도의회는 무엇보다 충북의 발전과 기업들의 안전한 경제활동을 원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도의회는 오는 16일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고 오는 23일부터 진행되는 조사특위 전 ‘관련 서류 제출’ 등에 대해 의결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