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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북도의회가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해 공동 연대전선을 구축하고 6일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세종역 신설과 관련한 일체 행위의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했다.
이날 방문에는 충북도의회 김양희 의장과 임병운(청주시 제10선거구)·박봉순 도의원(청주시 제8선거구), 충남도의회 윤석우 의장, 조길행 도의원(공주시 제2선거구)이 함께했다.
양 도의장은 이날 최정호 국토교통부 제2차관 면담후 서한문을 전달하고 ‘철도선로용량 확충을 위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철회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김 의장은 “지역 이기주의에 함몰된 세종시 일부 정치인들이 시민의 교통 편익을 위한다며 KTX세종역 신설을 공공연히 추진하고 있어 그동안 굳건하게 지켜 오던 충청권 공조의 틀을 깨고 있다”며 “국토교통부와 이해찬 국회의원, 그리고 세종시장은 KTX 세종역 신설 추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력히 요구했다.
현재 오송역은 이용객 수가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명실상부한 국내 유일의 KTX분기역으로 그 위상과 가치를 높여가고 있고 이달부터는 KTX오송역~세종청사 구간 택시 요금의 할증제를 폐지함으로써 택시요금이 23% 인하돼 세종역 설치 명분이 없어졌다.
또한 오송역~공주역 역간거리는 44km로 세종역이 들어서면 각각 22km로 반분돼 적정 역간거리 기준인 57km, 최소 역간거리 42.7km에 위배되고 세종에서 오송역 간 BRT 도로 등 기 구축된 도로망과 중복투자로 혈세 낭비가 불 보듯 뻔한 상황이다.
아울러 충청권과 합의 없는 세종역 신설은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음에도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지난해 12월 마무리하기로 했던 용역기한을 오는 4월로 연장한 것은 세종역 신설을 위한 꼼수로 인식되고 있다.
김 의장은 “KTX 세종역 신설을 백지화하지 않고 계속 추진한다면 370만 충청권 도민을 우롱하는 처사로 강력한 저항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조속한 시일 내 국토교통부의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한편 양 도의회는 지난해 10월 24일 ‘KTX세종역 백지화’를 위한 공동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