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고사항 채택, 특위 종료…전상헌 경자청장 “할 말 없다” 냉담
  • ▲ 충북도의회 청주공항MRO 특별점검위원회가 24일 7차 회의를 열고 6개월간의 특위활동을 마무리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 충북도의회 청주공항MRO 특별점검위원회가 24일 7차 회의를 열고 6개월간의 특위활동을 마무리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충북도의회 청주공항항공정비사업(MRO) 특별점검위원회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에 ‘권고사항’을 내리기로 하며 6개월에 걸친 활동을 마감했다. 

    MRO특위는 24일 오전 10시 회의를 열고 그동안의 특위활동에 대한 위원별 소회와 신임 정효진 본부장에 대한 앞으로의 사업 계획을 듣는 선에서 마무리 됐으며 이날 오후 권고사항을 정리해 발표하기로 했다.

    그동안 특위는 ‘실패’라는 오명을 쓴 MRO사업에 대한 점검과 질책으로 사업의 잠정적 포기와 책임자 경질을 강하게 주장해 전상헌 충북경자청장의 사표를 이끌어 냈다.

    그러나 ‘점검위원회’라는 한계에 직면해 사업의 실패 원인 분석의 열쇠를 쥐고 있는 아시아나항공 관련 서류는 끝내 제출 받지 못했으며 앞으로의 사업 추진에 대한 명확한 결론과 대안을 제시하지도 못하고 ‘권고사항’만 내리게 됐다.

    이로 인해 MRO사업 부지인 에어로폴리스 1지구는 성토작업에 수백억원의 혈세가 투입된 상태에서 매각으로 인한 투자금 회수와 사업 추진을 위한 대기 상태에 직면하게 됐다.

    김명회 경자청 개발사업부장은 “1지구의 투자금을 회수하는 방법은 청주공항에 매각하는 방법밖에 없으며 다만 현재 상태에서 사업추진을 위해 조금 더 기다려보는 것도 한 방안”이라고 밝혀 경자청이 뚜렷한 결정을 내리지 않았음을 시사했다.

    새로 부임한 정효진 본부장도 “기업 투자유치의 특성상 5~6년이 지나서 찾아오는 기업도 있다. 앞으로 찾아오는 기업이 있으면 내치지 않고 받아들이겠다”며 미결정 사항을 뒷받침 했다.

    한편 이달 말 이시종 도지사로부터 사표 수리를 앞두고 있는 전상헌 청장은 그동안의 소회를 묻는 위원들의 질문에 “할 말 없다”며 냉담한 반응을 나타냈다.

    또한 경자청 직원들은 그동안의 사업 실패의 책임을 언론의 탓으로 돌려 빈축을 샀다.

    윤치호 투자유치부장은 “기업 투자유치 시 기업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이 알려지지 말아야할 것들이 미리 언론에 노출된 것”이라며 책임을 회피하자 엄재창 위원장은 “사업 추진 중 보안 누출을 누가 했느냐”며 따져 묻기도 했다.

    엄 위원장은 “그동안 7차에 걸친 회의와 1차례의 현장 방문을 하며 MRO사업의 실패를 점검해 왔다”며 “그러나 핵심적인 자료인 아시아나항공 관련 서류 미제출과 증인채택 거부 등은 앞으로 행정사무감사나 조사특위 구성 등으로 반드시 밝혀내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오늘 오후에 특위가 내리는 ‘권고사항’을 잘 점검해서 앞으로 경자청이 나아갈 방향을 성실히 수행하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도 “권고사항을 주면 잘 검토해서 추진하겠다”고 답하며 회의를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