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포기-국제정세 혼란·MRO 유보-특위 결정 따라…자력 대안 ‘아무것도 없다’
  • ▲ 전상헌 충북경자청장이 26일 도청에서 이잘 투자유치 포기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 전상헌 충북경자청장이 26일 도청에서 이잘 투자유치 포기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올 한해를 달궜던 ‘2조원대 이란 투자 유치’에 대해 공식 포기를 선언했다. 또한 청주공항항공정비사업(MRO)은 ‘유보’하겠다고 밝혔다.

    이시종 도지사의 핵심 추진 사업이었던 두 사업은 이렇게 허무한 ‘포기’와 막연한 ‘유보’로 막을 내렸으나 그에 대한 명확한 대안과 성의있는 책임론은 부재했다.

    26일 전상헌 충북경자청장은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두 사업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먼저 이란 투자 유치 포기에 대해 “올해 말까지 일정 금액이 송금되기로 했으나 더 이상 기다릴 수 없어 이란에 사업 종료를 공식 통보하기로 했다”며 “이란 측이 사업 의향은 있으나 해외송금 등 금융시스템이 미국의 제재로 전혀 작동되지 않아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한항공도 인천~테헤란 노선을 추진했으나 난항을 겪고 있다”며 이란 투자 유치가 누구라도 쉽지 않음을 강조했다.

    아울러 “현재 대안으로 싱가포르 바이오 기업이 오송메디컬지구에 입주 계약을 했다”고 덧붙였다.

    청주공항MRO 사업에 대한 경자청의 공식입장은 ‘유보’다.

    전 청장은 “에어로폴리스 1지구의 MRO사업은 포기하고 이곳의 토지를 분양해 투자비를 회수하겠다. 2지구는 국가정책의 변화와 도의회 MRO특위의 의견을 기다려 최종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토지매입비와 토목공사비 등 약 300억원이 투입된 1지구에 대해 청주공항활성화 대비 지원시설과 기업 등을 대상으로 분양해 투자비를 회수 한다는 계획이다.

    2지구는 향후 국토교통부의 항공정책 변화와 도의회 MRO특위의 권고를 받아들여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전 청장은 두 사업에 대해 포기와 유보를 설명하며 “도민께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투자 유치 시 투자 실현의 불확실성을 공고히 하겠다”고 결론지었다.

    이날 회견에 따르면 이란 투자 유치의 실패는 미국을 비롯한 국제 사회의 대이란 금융 압박 때문이고 청주공항MRO 사업 유보는 국토부 등의 정책 변화와 도의회 MRO특위의 결과를 기다린다는 것 뿐 새로운 정책적 대안은 없었다.

    특히 도의회 MRO특위가 법적 권한이 강화된 ‘조사특위’로의 전환을 예고하며 아시아나항공 관련 문건 공개와 책임자 경질을 강하게 촉구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협조는 없으면서 결과를 기다린다는 이중적 태도를 취했다.

    두 사업이 실패했지만 경자청은 아무런 입장 변화 없이 묵은 짐을 지고 해를 넘기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