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철도시설공단 항의방문 등 범도민 반대 운동 전개할 것”
  • ▲ 충북의 민·관·정협의체가 9일 오후 청주시내의 한 식당에서 한국철도시설공단의 KTX 세종역 설치 움직임에 대한 대책마련 긴급회의를 진행하고 있다.ⓒ충북도
    ▲ 충북의 민·관·정협의체가 9일 오후 청주시내의 한 식당에서 한국철도시설공단의 KTX 세종역 설치 움직임에 대한 대책마련 긴급회의를 진행하고 있다.ⓒ충북도

    우려했던 이해찬 의원(더민주 세종)의 ‘KTX세종역 신설’ 움직임이 가시화되자 충북의 민·관·정이 하나된 목소리로 범도민세종역설치 반대 운동을 결의하며 강력 대응에 나섰다.

    충북의 민·관·정협의체가 9일 오후 청주시내의 한 식당에서 한국철도시설공단의 KTX 세종역 설치 사전타당성조사용역에 대한 긴급 회의를 열고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이날 위원들은 △세종역 신설방안이 2013년 1월 8일 철도시설공단이 발표한 고속철도 적정 역간거리 57km에 역행 △세종시 건설 당시 오송역은 세종시 관문역 △청주공항은 세종시 관문공항으로 한다는 충청권 합의정신을 위배한 것 △금전적·시간적 측면에서도 실익이 없는 점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강력히 대응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위원들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독단적으로 KTX세종역 신설의 타당성을 조사하고 있는 행위는 명백한 권한 밖의 행위이며 용역범위 또한 사업범위를 벗어난 것”이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세종·충북을 포함한 충청권 전체의 갈등유발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국철도시설공단에 용역을 중단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또한 세종역 신설 주장이 2013년부터 지속된 수도권을 오가는 정부세종청사 공무원들의 이용불편과 과중한 택시요금에 대한 불만인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따라 도는 △택시요금 할증제 폐지와 이에 대한 보전방안 등 택시요금체계 전반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 △오송역 시내버스 환승센터를 설치 △현재 일일 196회 운행 중인 시내버스 횟수를 221회로 증차하는 등 오송역~세종청사 간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을 위한 방안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도는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유관기관, 정치권, 시민사회단체가 공조해 국토부 및 철도시설공단을 항의방문 △지역국회의원의 대정부 질의 △범도민세종역설치 반대운동 등을 전개하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용역에 대한 철회를 요구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민‧관‧정 협의체 위원 △이시종 충북도지사 △김양희 충북도의회 의장 △이승훈 충북시장군수협의회장 △연철흠 도의원(더민주 원내대표) △유성종 전 교육감 △한장훈 지역개발회장 △유철웅 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장 △남기예 여성단체협의회장 △홍순철 주민자치협의회장 △이규석 새누리당 도당사무처장 △박문희 더불어민주당 도당사무처장 △남기헌 시민사회단체연대 공동대표 △이두영 충북경제사회연구원장 △송재봉 충북NGO센터장 △박종관 서원대교수 △정초시 충북연구원장 △김원진 광복회 충북지부장 △주재구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장 △박덕흠 국회의원(새누리) △도종환 국회의원(더민주)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