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후보진영, 올 연말 시한 넘길시 ‘불이익 당하지는 않을까’ 절치부심
  • 제 20대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면서 새누리당 청주시 지역구 정치신인 출마자들이 즉각적인 선거구 획정 처리를 국회에 촉구하고 나섰다.

    현재 출마선언 및 등록을 마치고 소속 지역구 유권자들에 얼굴알리기로 분주한 청주시 각 후보진영은 혹여 불이익을 당하지는 않을지 속이 타들어 가고 있는게 사실이다.

    새누리당 권태호 예비후보(청주 흥덕구·변호사)는 28일 성명을 내고 “이대로라면 헌정 사상 초유의 선거구 공백 사태가 불가피하다는 게 중론”이라면서 “새정치민주연합이  선거구 무효가 ‘국가비상사태’에 해당하지는 않는다며 자신들 허락없이 선거구를 획정해선 안 된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고 비난했다.

    권 예비후보는 특히 “과거에는 선거구 획정이 늦어진 적은 있었어도 기존 선거구가 무효화한 적은 없었다”며 “지금은 헌법재판소 판결에 따라 올해를 넘기면 곧바로 대한민국 모든 지역에 선거구 공백 사태가 발생한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그는 “만일 법률적 하자로 인한 현저한 불이익을 인정해 법원이 일부 또는 모든 소송에서 선거 무효 판결을 내리기라도 한다면 그 책임은 현 19대 국회, 그 중에서도 새정치민주연합이 져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김현문 예비후보(새누리당·청주 청원구)도 국회의장에 보낸 호소문을 통해 “선거구획정위원 총 9명중 7명이 양심있는 대학교수임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인 획정안을 의결치 못하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며 “만약 기안내 처리가 안될시는 직무유기에 해당한다”고  비난했다.

    특히 그는 “일부 현직의원들이 권한을 남용, 선거구 획정위 의결을 방해한 것은 아니냐”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국민들에 신뢰받는 선진 국회가 되기위해서는 지금이라도 법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진행 획정위 권한을 행사토록하라”며 “최종적으로 국회의장이 본회의 직권상정 하더라도 헌법재판소가 제시한 오는 31일을 넘기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