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원장, 대학혁신지원사업 책임자워크숍서 초청 특강4주기 평가인증 ‘질 개선’·‘학생 중심’ 재정비… 혁신지원사업과 연동 강조“성과는 관리돼야 지속”… 교양·CTL·리텐션 등 ‘교육 터치’ 강화 주문
-
- ▲ 26일 대전 호텔 ICC에서 열린 ‘2025 대학혁신지원사업 책임자 워크숍’에서 이석열 한국대학평가원장이 4주기 대학기관 평가인증 방향과 대학혁신지원사업 연계 전략을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김정원 기자
대학기관 평가인증과 대학혁신지원사업은 별개의 제도가 아니라 대학 교육의 질을 보장·향상시키는 하나의 흐름으로 묶여야 한다는 제언이 대학 현장 책임자들에게 던져졌다.특히 2026년부터 시작되는 4주기 대학기관 평가인증을 앞두고, 혁신지원사업이 곧 평가인증 준비라는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는 메시지가 강조됐다.◇ 4주기 평가인증, 영역 재편·기준값 조정… “모니터링이 완성 단계”26일 대전 호텔 ICC에서 열린 ‘2025 대학혁신지원사업 책임자 워크숍’에서 초청 특강을 맡은 이석열 한국대학평가원장은 먼저 4주기 대학기관 평가인증의 구조와 변화를 설명했다.2011년 1주기부터 5년 단위로 진행돼 온 기관평가는 2026~2030년 4주기를 앞두고 5개 영역에서 4개 영역·24개 준거 체계로 재편됐다. 1영역과 5영역을 통합해 대학의 교육목표·발전계획, 거버넌스와 재정, 성과관리, 교육성과 등을 한 축으로 묶고, 일부 연구성과·지표는 다른 영역으로 이동해 평가 부담은 줄이되 내용은 통합·정교화했다는 설명이다.이 원장은 “기관평가인증의 진짜 완성은 인증 후 3년 차에 실시하는 모니터링”이라며 “모든 준거가 P를 받아야 하는 모니터링 단계까지 염두에 두고 체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 ▲ ‘2025 대학혁신지원사업 책임자 워크숍’에서 이석열 한국대학평가원장 특강 장면.ⓒ김정원 기자
◇ 정량에서 ‘정성·질 관리’로… 충원율·취업률, 교양 비중 등 기준 손질이 원장은 3주기와 4주기의 주요 차이도 구체적으로 짚었다.먼저 법인 전입금·기부금 비율 등 재정 관련 지표는 대학 여건을 고려해 산출 방식을 다양화하고, 세입자 기부금 기준값도 0.5%에서 0.3%로 조정했다며 “기준을 ‘완화’했다기보다 환경 변화에 따른 기준값 조정”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학령인구 감소로 지방대학의 어려움이 커진 점을 반영해 정원내 신입생 충원율 기준은 삭제하는 대신, 재학생 충원율을 정원 내외 합산 기준 80%에서 85%로 상향하고, 졸업생 취업률 기준도 50%에서 55%로 높였다.교양 이수학점은 전체 졸업 이수학점의 30%±10% 범위를 유지해 교양 교육의 기반을 지키되, 교양 필수 비율은 삭제해 학생 선택권을 넓혔고, 101명 이상 대규모 강좌 비율은 수치 기준 대신 실질적 지원 여부를 보겠다는 방향을 제시했다.그는 “정량 지표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정량과 정성을 함께 보면서 교육의 ‘질 관리’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의 핵심은 교과과정”… 교양·전공·비교과 역할 재정리 주문이 원장은 혁신지원사업과 가장 밀접한 2영역(교육과정 및 교수·학습)을 별도로 강조했다.2영역은 전 항목이 정성평가로 이뤄지지만, 내부에는 수강 인원, 전임교원 담당 비율 등 정량지표가 포함돼 있고, 이를 종합적으로 판단한다는 설명이다.그는 교육목적체계도(설립 이념–교육 이념–교육 목적–교육 목표–인재상–역량)가 제대로 정비되지 않은 대학이 여전히 많다며, “목표와 인재상·역량이 분명해야 교육과정이 설계된다”고 지적했다.또 교육과정을 총괄하는 교육과정위원회가 전공·교양을 아우르는 컨트롤타워로 기능해야 한다며, “학생 대표를 넣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교육과정을 심의할 수 있는 ‘전문가 중심’ 위원회 구성과 편성–개설–운영–성과분석의 흐름을 시스템으로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다.이어 교과·비교과·학생지원(진로·창업·심리상담 등)을 명확히 구분하며 “지난 기본역량진단 이후 비교과와 비교육과정이 과도하게 강조되는 경향이 있는데, 대학 교육의 중심은 어디까지나 전공·교양을 포함한 ‘교과과정’에 있어야 한다”고 못 박았다. -
- ▲ 이주열 회장 등이 26일 대전 호텔 ICC에서 열린 ‘2025 대학혁신지원사업 책임자 워크숍’에서 특강을 경청하고 있다.ⓒ김정원 기자
◇ CTL·리텐션·학생 ‘터치’… 혁신사업과 평가인증, 결국 학생에게 귀결교수학습지원센터(CTL)에 대해서도 그는 “1주기 때부터 모든 대학이 CTL을 갖추도록 유도해 왔다”며, 혁신사업 추진 과정에서 CTL 기능이 흐려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전임 연구·개발 인력의 교육학 관련 전문성 확보, 규모가 큰 대학의 정규직·무기계약직 채용, 예산의 우상향 추세 유지 등이 CTL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핵심 조건으로 제시됐다.이 원장은 특히 입학에서 졸업까지 학생을 ‘유지(retention)’하는 능력을 대학 혁신의 중요한 지표로 제시하며, 수강신청 단계부터 지도교수와의 면담과 체계적 이수 로드맵 안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그는 “교육은 결국 학생을 얼마나 ‘터치’하느냐의 문제”라며 “수강지도, 학습부진학생 지원, 원격수업 질 관리, 평가 방법 개선 등에서 학생을 향한 세밀한 접촉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혁신성과는 평가인증 성과지표로 환류… 외주보다 ‘대학 내부 역량’ 키워야”이 원장은 대학기관 평가인증과 대학혁신지원사업의 관계를 “질 보장은 평가인증, 질 향상은 혁신사업, 그리고 그 성과가 다시 평가인증의 성과로 환류되는 순환 구조”라고 정의했다.발전계획·인재상·성과지표·KPI, 교육과정·수업·학생지원, IR 기반 성과관리와 데이터 체계 등 24개 준거가 대부분 혁신지원사업 보고서와 맞물려 있다는 점을 하나씩 짚으며, “혁신사업 따로, 평가인증 따로 준비하면 대학이 이중 부담을 떠안게 된다”고 경고했다.이어 “성과는 관리될 때 지속되고, 제도화될 때 확산된다”며 “혁신지원사업단이 단순 사업 집행자가 아니라 ‘대학혁신의 촉진자이자 큐레이터’로 서야 한다”고 역할을 재정의했다.또 발전계획 수립과 컨설팅, 보고서 작성 등을 외부에 과도하게 맡기는 관행을 지적하며 “외주를 많이 주면 대학에는 역량이 남지 않는다. 대학 안에서 보고서를 쓸 수 있는 사람 세 명만 길러내면 그것이 곧 업그레이드의 모티브가 된다”고 강조했다. -
- ▲ 특강을 듣고 있는 전국 대학교 관계자들.ⓒ김정원 기자
◇ “학생을 위해, 내 아이를 보낼 수 있는 대학인가”강연 말미에서 이 원장은 “대학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미생물부터 우주 천체까지 온갖 연구를 하지만, 정작 ‘대학 자신’을 연구하는 데는 소홀하다”며 대학 내부의 자기성찰을 당부했다.그는 “국회의원이 ‘자기 자녀를 보낼 수 있는 대학이면 그 대학의 교육 질은 확보된 것’이라고 말하더라”며, “혁신지원사업도, 평가인증도 결국 우리 대학에 온 학생 한 명 한 명이 대학이 약속한 인재상에 맞게 성장해 졸업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