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째 비만 오면 누수… 곰팡이·거미줄·조도 저하, 시민이용 환경 ‘처참’”“부복선화 이후 승객 50%↑ 전망… 누수·안전·동선 문제 한 번에 묶어 정비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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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더불어민주당 이연희 의원.ⓒ이길표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연희 의원이 “행정수도 관문역인 오송역이 비만 오면 누수되는 수준에 머물러선 안 된다”며 2028년 말 평택~오송 부복선화 완공 시점에 맞춘 ‘전면 현대화 로드맵’ 수립을 국토부와 국가철도공단·코레일에 강력히 요구했다.◇ “오송역 이용객 연 1500만 시대 온다… 지금의 관리 실태는 시민 모욕”이 의원은 “오송역은 경부선·호남선 유일 분기이자 세종 행정수도의 관문역으로, 일요일 기준 3만3000명, 연 천만 명 이상이 이용한다”고 전제했다.이어 “부복선화가 2028년 말 완공되면 최소 50% 이상 수요가 늘어 연 1500만 명 규모로 커질 것”이라며 “그런데 10년째 비만 오면 누수되고, 8번 출입구 인근은 곰팡이·거미줄·새똥으로 시민이 지나가기 어려운 환경”이라고 지적했다.야간 조도 저하와 안내·동선 관리 미흡도 도마에 올랐다. 이 의원은 “이 상태로는 ‘행정수도 관문역’이라는 이름을 붙이기 부끄러운 실정”이라며 현장 점검과 즉각적인 환경개선 착수를 촉구했다.◇ “누수 대책 따로, 현대화 따로?… 2028년 말 ‘원샷’으로 계획 통합”오송역 누수 관련 용역이 올해 2월 착수돼 연말 결과 도출, 본 공사는 2026년 말 시작으로 알려진 데 대해 이 의원은 “부복선화로 선로·승강장·동선 체계가 바뀔 텐데 누수 보수와 역사 현대화를 따로 갈라 추진하면 예산·공기만 이중 소모”라고 비판했다.그는 “2028년 말 부복선화 완공 시점을 기준점으로 잡고, 방수·배수 구조 개선, 구조체 보강, 조명·환기·내장재 교체, 안내체계·편의시설 업그레이드까지 한 번에 묶어 설계·예산을 통합하라”고 주문했다.국토부와 공단은 “대대적 조치 필요성에 공감하며 협의하겠다”고 답했지만, 이 의원은 “협의·용역 반복이 아니라 일정·공정·재원 계획이 담긴 문서로 국회에 보고하라”고 못 박았다.◇ “승강장 여유거리 최대 71m 부족… 안전기준 재점검·공간 재배치 시급”이 의원은 “오송역 승강장 여유거리(후미여유)가 적게는 3m, 크게는 71m 부족해 안전상 심각한 문제가 노출돼 있다”며 “부복선화 이후 열차 편성·운행이 확대되면 위험도가 더 커진다”고 경고했다.그는 스크린도어·비상대피·피난유도 등 물리적 안전요소 강화와 함께, 혼잡도 예측 기반의 승객 동선 재설계를 ‘전면 현대화’ 패키지에 포함할 것을 제안했다. 국가철도공단은 “이용객 편의와 안전 차원에서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
- ▲ 비만 오면 누수현상으로 물 받침대를 설치해야 하는 오송역.ⓒ김정원 기자
◇ “관리권은 코레일·소유권은 국가… 책임 떠넘기기 끝내고 총괄주체 세워라”위원장과 이 의원은 관리체계의 ‘사각’을 지적했다. 소유권은 국가, 관리권은 코레일에 있으나 대규모 개보수는 공단 설계·예산 연계가 필요해 사안이 매년 표류했다는 것이다.코레일은 “금년 9월까지 3300만 원 수준의 응급 보수만 집행했으며, 근본 개량엔 큰 규모 재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이에 위원장과 이 의원은 “부실시공 논란이든 구조적 한계든 원인을 특정해 종합 자료를 종감(종합감사)까지 제출하라”며 “예산 부족 탓만 할 게 아니라 국비·공단사업·코레일 자체투자 분담안을 마련, 총괄 주체가 일정과 공정을 책임지라”고 압박했다.국토부 철도국은 “연말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근본 대책을 마련하고, 공단·코레일과 역할·재원 분담을 정리해 보고하겠다”고 답했다.◇ “행정수도 관문역 품격 회복” 구체 과제… 이연희 ‘5대 액션’ 제시이 의원은 ▲누수·방수 전면 개량과 구조체 보강(설계 단계부터 부복선화 반영) ▲승강장 여유거리·피난동선 기준 상향과 조도·안내체계 일괄 개선 ▲8번 출입구 등 저평가 구간 환경정비(위생·조도·동선·CCTV) ▲통합 로드맵(2025년 상반기 설계, 2026~2028년 단계 시공, 2028년 말 통합 준공) ▲총괄 PM 체계와 재원 분담(국비·공단·코레일) 확정 등을 ‘즉시 추진’ 과제로 제시했다.그는 “협의·용역이 아니라 일정·예산·공정이 찍힌 문서가 답”이라며 “내년 말까지 코레일–SRT 통합 로드맵과 연계해 오송역 서비스 수준을 수도권 거점역급으로 끌어올려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