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째 비만 오면 누수… 곰팡이·거미줄·조도 저하, 시민이용 환경 ‘처참’”“부복선화 이후 승객 50%↑ 전망… 누수·안전·동선 문제 한 번에 묶어 정비해야”
  • ▲ 더불어민주당 이연희 의원.ⓒ이길표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연희 의원.ⓒ이길표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연희 의원이 “행정수도 관문역인 오송역이 비만 오면 누수되는 수준에 머물러선 안 된다”며 2028년 말 평택~오송 부복선화 완공 시점에 맞춘 ‘전면 현대화 로드맵’ 수립을 국토부와 국가철도공단·코레일에 강력히 요구했다.

    ◇ “오송역 이용객 연 1500만 시대 온다… 지금의 관리 실태는 시민 모욕”

    이 의원은 “오송역은 경부선·호남선 유일 분기이자 세종 행정수도의 관문역으로, 일요일 기준 3만3000명, 연 천만 명 이상이 이용한다”고 전제했다. 

    이어 “부복선화가 2028년 말 완공되면 최소 50% 이상 수요가 늘어 연 1500만 명 규모로 커질 것”이라며 “그런데 10년째 비만 오면 누수되고, 8번 출입구 인근은 곰팡이·거미줄·새똥으로 시민이 지나가기 어려운 환경”이라고 지적했다. 

    야간 조도 저하와 안내·동선 관리 미흡도 도마에 올랐다. 이 의원은 “이 상태로는 ‘행정수도 관문역’이라는 이름을 붙이기 부끄러운 실정”이라며 현장 점검과 즉각적인 환경개선 착수를 촉구했다.

    ◇ “누수 대책 따로, 현대화 따로?… 2028년 말 ‘원샷’으로 계획 통합”

    오송역 누수 관련 용역이 올해 2월 착수돼 연말 결과 도출, 본 공사는 2026년 말 시작으로 알려진 데 대해 이 의원은 “부복선화로 선로·승강장·동선 체계가 바뀔 텐데 누수 보수와 역사 현대화를 따로 갈라 추진하면 예산·공기만 이중 소모”라고 비판했다. 

    그는 “2028년 말 부복선화 완공 시점을 기준점으로 잡고, 방수·배수 구조 개선, 구조체 보강, 조명·환기·내장재 교체, 안내체계·편의시설 업그레이드까지 한 번에 묶어 설계·예산을 통합하라”고 주문했다. 

    국토부와 공단은 “대대적 조치 필요성에 공감하며 협의하겠다”고 답했지만, 이 의원은 “협의·용역 반복이 아니라 일정·공정·재원 계획이 담긴 문서로 국회에 보고하라”고 못 박았다.

    ◇ “승강장 여유거리 최대 71m 부족… 안전기준 재점검·공간 재배치 시급”

    이 의원은 “오송역 승강장 여유거리(후미여유)가 적게는 3m, 크게는 71m 부족해 안전상 심각한 문제가 노출돼 있다”며 “부복선화 이후 열차 편성·운행이 확대되면 위험도가 더 커진다”고 경고했다. 

    그는 스크린도어·비상대피·피난유도 등 물리적 안전요소 강화와 함께, 혼잡도 예측 기반의 승객 동선 재설계를 ‘전면 현대화’ 패키지에 포함할 것을 제안했다. 국가철도공단은 “이용객 편의와 안전 차원에서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 ▲ 비만 오면 누수현상으로 물 받침대를 설치해야 하는 오송역.ⓒ김정원 기자
    ▲ 비만 오면 누수현상으로 물 받침대를 설치해야 하는 오송역.ⓒ김정원 기자
    ◇ “관리권은 코레일·소유권은 국가… 책임 떠넘기기 끝내고 총괄주체 세워라”

    위원장과 이 의원은 관리체계의 ‘사각’을 지적했다. 소유권은 국가, 관리권은 코레일에 있으나 대규모 개보수는 공단 설계·예산 연계가 필요해 사안이 매년 표류했다는 것이다. 

    코레일은 “금년 9월까지 3300만 원 수준의 응급 보수만 집행했으며, 근본 개량엔 큰 규모 재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위원장과 이 의원은 “부실시공 논란이든 구조적 한계든 원인을 특정해 종합 자료를 종감(종합감사)까지 제출하라”며 “예산 부족 탓만 할 게 아니라 국비·공단사업·코레일 자체투자 분담안을 마련, 총괄 주체가 일정과 공정을 책임지라”고 압박했다. 

    국토부 철도국은 “연말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근본 대책을 마련하고, 공단·코레일과 역할·재원 분담을 정리해 보고하겠다”고 답했다.

    ◇ “행정수도 관문역 품격 회복” 구체 과제… 이연희 ‘5대 액션’ 제시

    이 의원은 ▲누수·방수 전면 개량과 구조체 보강(설계 단계부터 부복선화 반영) ▲승강장 여유거리·피난동선 기준 상향과 조도·안내체계 일괄 개선 ▲8번 출입구 등 저평가 구간 환경정비(위생·조도·동선·CCTV) ▲통합 로드맵(2025년 상반기 설계, 2026~2028년 단계 시공, 2028년 말 통합 준공) ▲총괄 PM 체계와 재원 분담(국비·공단·코레일) 확정 등을 ‘즉시 추진’ 과제로 제시했다. 

    그는 “협의·용역이 아니라 일정·예산·공정이 찍힌 문서가 답”이라며 “내년 말까지 코레일–SRT 통합 로드맵과 연계해 오송역 서비스 수준을 수도권 거점역급으로 끌어올려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