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 담은 지역 캐릭터로 도시 브랜드 가치 높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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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천안시가 2025 대한민국 지자체·공공 캐릭터 페스티벌에서 장려상을 수상하고 관련 부서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천안시
천안시는 시 대표 캐릭터인 ‘천안프렌즈’가 2025 대한민국 지자체·공공 캐릭터 페스티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이번 공모전은 (사)한국문화콘텐츠라이센싱협회와 대전관광공사가 공동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 행사로, 정부 및 지자체, 공공기관에서 개발한 캐릭터를 대상으로 대국민 홍보와 인지도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천안프렌즈는 지난 7월 예선을 통과해, 광역지자체 3곳과 기초지자체 7곳이 참여한 본선에 진출했으며, 온라인 국민 투표와 전문가 심사를 거쳐 장려상의 영예를 안았다.이에 천안시는 13~14일 대전컨벤션센터 제2전시장에서 열린 ‘2025 대전콘텐츠페어’에 참가해 전시 부스를 운영, 관람객들에게 천안프렌즈를 소개하고 지역 브랜드를 적극 홍보했다.천안프렌즈는 천안의 대표 농특산물인 호두과자, 거봉포도, 멜론 등을 모티브로 2020년에 개발된 캐릭터다.천안의 정체성과 지역성을 담은 독창적인 디자인과 스토리텔링으로 시민들의 큰 사랑을 받아왔으며, 시정 홍보물과 각종 굿즈 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천안시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천안프렌즈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웹툰 등 콘텐츠 다양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2026년까지 ‘굿즈 스토어’ 개소를 통해 시민과 관광객들이 일상에서 캐릭터 상품을 쉽게 접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이미화 천안시 홍보담당관은 “이번 수상은 천안프렌즈의 매력과 브랜드 가능성을 인정받은 성과”라며 “굿즈 스토어 운영과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통해 캐릭터를 도시 홍보 자산으로 키워가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