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업체 참여 확대·하도급 관리로 경제 선순환 기대KDI “생산 2.4조·취업 1.6만 명 유발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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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장우 시장은 29일 1조 1천억 원 규모의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사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섰다고 밝혔다.ⓒ대전시
이장우 대전시장은 29일 1조 1천억 원 규모의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사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섰다고 밝혔다.이번 활성화는 공구 분할 발주와 지역업체 우대 방침으로 자본과 인력의 지역 내 선순환을 유도하고, 침체된 건설업계에 활력을 불기 위해 마련됐다.시는 트램 공사를 △토목(17건) △기계・소방(6건) △전기(15건) △신호(6건) △통신(12건) 등 56건으로 세분화해 발주했다.입찰 시 지역업체 참여 비율을 최대 49% 이상으로 명시하고, 하도급의 70% 이상을 지역업체가 맡도록 권장했으며, 실질 참여율은 80% 이상을 목표로 관리 중이다.건설사업관리(CM) 용역도 지역업체가 공구별로 30~70%를 담당하고 있다.폐기물 운반·처리 용역은 116건 중 114건을 지역업체가 수주해 230억 원 중 200억 원 이상이 지역에 환류될 전망이다.현재까지 체결된 2300억 원 규모 공사계약 중 지역업체가 주관사로 참여한 비율은 54%에 달하며, 폐기물 용역도 총 90억 원을 전량 지역업체가 맡았다.이외에도 지역 장비·자재 우선 사용, 지역 인력 투입 등으로 지역경제 선순환을 확대하고, 건설 관련 단체들과의 정기 간담회를 통해 현장 의견도 수렴할 계획이다.한국개발연구원(KDI)은 트램 건설로 △생산 2조4590억 원 △부가가치 9808억 원 △취업 1만6190명 유발 효과를 예상했다.지역 건설업계는 “오랜 불황으로 침체 됐던 지역 경기가 트램 사업으로 숨통이 트였다”며 “수주 확대가 체감경기 개선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이 시장은 “트램 건설은 단순한 교통 인프라 구축을 넘어 지역경제 도약의 핵심 동력으로 시공과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