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9일 행복도시를 방문한 필리핀 기지전환개발청(BCDA) 방문단 일행.ⓒ행복청
    ▲ 9일 행복도시를 방문한 필리핀 기지전환개발청(BCDA) 방문단 일행.ⓒ행복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김형렬)은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필리핀 기지전환개발청(BCDA) 방문단과 고위급 면담을 하고 행복도시 건설 경험을 공유하며 뉴클락시티 개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BCDA는 필리핀의 주요 도시개발을 총괄하는 기관으로, 양측은 지난해 9월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 이후 ‘팀코리아’ 구성 및 현지 방문 등 긴밀한 협력을 이어왔다.

    이번 방문단은 행복도시의 도시개발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팀코리아와의 협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최형욱 시설사업국장은 “한국 기업의 도시개발 경험이 뉴클락시티에 기여하길 바란다”며 BCDA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칼랄로 수석부청장은 “행복도시에서 스마트시티 개발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었다”며 협력 의지를 전했다.

    방문단은 공동캠퍼스, 국립박물관단지, 국가시범도시 등 주요 현장을 시찰하며 행복도시의 성과를 직접 체험했다.

    행복청은 앞으로도 필리핀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한국 기업의 해외 도시개발 진출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