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지사·박덕흠 의원·이장우 대전시장, 대전시청서 현안논의영동까지 대전~옥천 광역철도 노선 연장 국가계획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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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옥천 광역철도가 충북 영동연결까지 연결하고 옥천과 대전권의 그린벨트 해제를 추진한다.김영환 충북도지사는 11일 대전시청에서 박덕흠 국회의원과 이장우 대전시장을 만나 충북 옥천군의 현안인 대전~옥천 광역철도 건설과 영동 연장 노선의 국가계획 반영, 옥천군 등 대전권 개발제한구역의 재조정 및 해제에 대해 논의했다.김 지사는 “충북 남부권은 천혜의 자원인 금강과 백두대간을 가지고 있으나, 규제 때문에 차별과 소외를 당하고 있다”며 “옥천군의 자연 자원을 대전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대전~옥천 광역철도의 조속한 추진과 영동까지 연장하는 노선의 국가계획 반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이어 “불필요하고 과다하게 설정된 옥천군 등 대전권 인접 지역 개발제한구역에 대한 재조정 및 해제가 필요하다”며 대전시와 국회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박덕흠 의원은 “수도권 편중에서 벗어나 지방소멸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방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대전~옥천 광역철도와 영동 연장 노선이 옥천, 영동과 대전시간의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와 상생 발전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 예산 확보 등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그러면서 “개발제한구역 재조정 및 해제에 대해서도 국토부 등과 지속 협의하겠다”고 밝혔다.이와 관련해 이장우 대전시장은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해서는 각 지역을 실질적으로 연결하는 광역철도와 같은 교통 인프라가 선행돼야 한다”며 충북과의 지속적인 공조를 약속했다.이 시장은 “산업용지 등의 가용지 적기 개발과 공급을 위해서는 개발제한구역 해제 총량 범위 내에서 해제 권한을 지자체로 이양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국회 차원의 제도 개선 등 협조를 요청했다.대전~옥천 광역철도는 현재 국토부에서 실시설계 용역 중으로 대전 오정역에서 충북 옥천역까지 이동 시간이 현재 40분이 소요되지만 개통 시 15분 소요로 25분이나 절감돼 두 지역 간 접근성이 개선된다.충북도는 대전~옥천 광역철도를 영동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정부에서 수립하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고자 기본구상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한편, 개발제한구역은 도시 경계부 5㎞ 이상 폭을 일괄 설정해 인접 지역에 불필요한 구역이 과다하게 포함돼 있어, 이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자체의 목소리가 큰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