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설문조사 결과 경제효과 등 긍정적 평가” “관광객 93% 재방문·제과업체 매출 20%이상 증가”
  • ▲ 10월 21~22일 열린 ‘2023 빵빵데이 천안’.ⓒ천안시
    ▲ 10월 21~22일 열린 ‘2023 빵빵데이 천안’.ⓒ천안시
    ‘2023 빵빵데이 천안’의 만족도와 재방문 의사가 높고 경제효과도 큰 것으로 조사됐다.

    천안시에 따르면 시가 지난달 개최한 ‘2023 빵빵데이 천안’과 관련해 설문조사한 결과, 만족도와 재방문 의사·경제효과 등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지난달 21~22일 시청사 일원에서 2023 빵빵데이 천안을 개최한 시는 ‘빵의 도시 천안’ 브랜드를 전국에 알리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열린 이번 축제에는 14만1000여 명이 다녀가며 전국 대표 빵축제의 명성을 이어갔다. 

    시는 2023 빵빵데이 천안을 방문한 방문객과 제과업체 등 128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94%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빵의 도시 천안 홍보가 잘 됐다’고 답한 응답자는 93%에 달했고, 재방문 의사가 있냐는 질문에는 93% ‘재방문 의사가 있다’고 답변했다. 

    제과업체의 70%는 매출이 전주 대비 20% 이상 증가했다. 특히 제과업체의 97%는 빵빵데이 천안을 통해 업체 ‘홍보가 잘 됐다’고 긍정적으로 응답해 빵빵데이가 제과업체의 매출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 ▲ 천안시청사 광장에 마련된 2023 빵빵데이 천안에 몰린 시민과 관광객들.ⓒ천안시
    ▲ 천안시청사 광장에 마련된 2023 빵빵데이 천안에 몰린 시민과 관광객들.ⓒ천안시
    올해 빵빵데이에는 타지역 방문객의 비율이 32%로 나타났고, 2023 빵빵데이 천안에 참여하기 위해 천안을 방문한 타지역 방문객은 60.8%로 집계됐다. 

    시는 서울시청 광장, 홍대거리, 수도권 영화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 대외적 홍보 마케팅이 긍정적인 효과를 낸 것으로 분석했다.    

    시가 분석한 결과 2023 빵빵데이 천안 홍보 기간인 10월 한 달간 제과업체에서 사용한 지역 농산물은 밀·팥·우유·고구마 등 총 16개 품목에서 13.7t으로 집계됐다.

    시와 제과협회 천안시지부는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제빵 기술 세미나, 지역 농가 현황 정보, 자율 구매 등 지역 농산물 확대를 위해 꾸준히 협력해왔으며, 개선사항으로 빵 구매에 따른 장시간 대기, 행사장소 협소, 참여 프로그램 확대 등 의견이 제시했다.

    시는 이번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사항은 보완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지역 농산물·관광·기업·대학 등 지역자원과의 연계사업 발굴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빵빵데이 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응원하고 참여해 주신 시민과 방문객 모두에게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지역과 연대·상생하며 전국을 대표하는 ‘빵의 도시 천안’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다져 나가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