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공약 청주공항활주로 연장해야…연장때까지 힘 모을 것”“‘오송참사 분향소’ 49재 지났으니 철거 마땅…정치적 이용 안 돼” “오송 지하차도 침수 책임 청주부시장 책임 가혹…행복청 책임”
  • ▲ 김병국 충북 청주시의장.ⓒ청주시의회
    ▲ 김병국 충북 청주시의장.ⓒ청주시의회
    김병국 충북 청주시의회 의장은 청주 시민단체의 주민소환 운동과 관련해 “김영환 충북도지사에 대한 주민소환 서명운동을 하고 있는데, 성사되기 어렵다”며 “천문학적인 도민 혈세만 낭비할 수밖에 없는데 결과적으로 그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의장은 7일 뉴데일리와 전화에서 “충북도지사 주민소환문제는 청주시의회 의원들은 당연히 반대하고 있고, 특히 여야를 막론하고 의원들과 정당 관계자들이 법적으로 주민소환에 관여하지 못하게 돼 있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통장과 반장, 주민자치위원들도 선거법 위반으로 주민소환에 참여를 못 하게 돼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주민소환은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등 아주 정확하게 기록해야 하고 12월에 주민소환 서명부가 선관위에 제출되면 확인과정에서 부정확한 서명은 무효가 되기 때문에 법적 요건인 13만5438명을 서명받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김 의장은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되면 관련자들은 천문학적인 도민 혈세 낭비와 관련해 지탄받을 수밖에 없다. 막대한 도민 혈세가 들어간 만큼 주도한 사람들은 반드시 이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 의장은 청주공항 민간전용 활주로 확장을 촉구하며 청주공항 활성화에 관한 아무런 대책도 없는 F-35A 전투기 추가 배치 계획에 반대했다.

    김 의장은 “지난 6일 청주시의원들과 충북도의원들이 충북도의회에서 청주공항 활주로 확장 문제와 관련해 성명서 발표와 함께 활주로 확장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가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청주공항은 활주로가 짧아 747 항공기 등 대형항공기가 뜰 수 없어 활주로를 반드시 연장해야 한다. 정치권에 청주공항 활주로 60m를 연장해 달라고 요구할 때마다 해준다고 하고서는 지금까지 안 해줬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그러면서 “17전투비행단에 F-35A 전투기가 8대가 와 있다. 앞으로 20대가 더 온다면 소음피해는 더 말할 것도 없이 많을 것이다. 지금도 오근장과 내수 주민들에게 소음피해에 대한 보상금 월 5만 원 정도 준다. 우리가 F-35A 전투기 배치 등에 대해 아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소음피해에 상응하는 주민보상은 물론 공항 활주로도 정부가 반드시 연장해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장은 “7월 15일 발생한 오송 지하차도 참사와 관련해 너무도 안타깝고 이 같은 참사가  다시는 일어나서는 안 된다”가 강조했다. 

    “하지만 희생자 분향소는 49재가 지난 만큼 철거하는 것이 맞다. 분향소에 가보면 직원들만 있지 분향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는 김 의장은 “유족을 위해서라도 이제 그만해야 하고 시민단체 등도 정치적으로 더는 이용해서도 안 된다”고 분명히 했다.

    김 의장은 마지막으로 최근 충북도 행정부지사와 흥덕경찰서장과 충북소방본부장 직무대리 등이 오송 지하차도 참사와 관련해 문책당한 것과 관련해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청주 부시장의 오송 지하차도 참사에 대한 책임론과 관련해 “오송 지하차도 침수는 행복청이 제대로 복구를 했다면 안 터졌을 일”이라며 “이 제방이 터지는 바람에 오송 지하차도로 미호강물이 흘러 들어갔다. 청주시와 청주 부시장이 관리 주체도 아닌데 무슨 책임이 있느냐. 더구나 관리청은 충북도이고, 침수 원인제공은 행복청에 있다. 당시 청주시장과 부시장, 직원들은 운천동과 신봉동이 침수돼 그쪽에서 수해를 막고 대책을 세우느라 정신이 없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