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지원청 ‘잘못했지만 책임질 것 없다’ 주장”… 충북교육청에 감사 등 요구
  • ▲ 지난 9일 배승희 충주교육지원청  교육장이 중학교 신입생 배정 과정에서 드러난 전산 오류와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충주교육지원청
    ▲ 지난 9일 배승희 충주교육지원청 교육장이 중학교 신입생 배정 과정에서 드러난 전산 오류와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충주교육지원청
    충북 충주지역의 중학교 신입생  배정 오류로 재배정한 가운데 이에  반발하는 학부모들이 충주교육지원청에 대한 감사와 책임자 징계를 요구하고 나섰다.

    해당 학부모들은 16일 성명을 내고 “충주교육청이 301명의 아이와 학부모에게 혼란을 야기했음에도 ‘잘못은 했지만 책임질 것은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며 “교육장, 담당 장학관, 담당 장학사의 직무유기에 대한 적법한 징계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외부업체 프로그램에 의해 진행된 중학생 배정 과정을 신뢰할 수 있는지 외부기관을 통해 검증해야 한다”며 충북교육청에 충주교육청에 대한 감사를 촉구했다.

    학부모들은 “교육지원청이 선정한 외주업체 프로그램으로 이뤄진 신입생 선발과정에서 교육지원청 누구 하나 관리하고 확인하는 업무를 하지 않았다. 외주업체를 믿고 그대로 발표한 대가는 해당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큰 상처가 됐다”고 성토했다.

    특히 “지금 우리는 재배정 발표안을 번복하라는 것이 아니라 교육지원청의 잘못을 묻기 위한 것”이라며 “이대로라면 내년에도 신뢰할 수 있는 배정이 될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고 우려했다.

    이어 학부모들은 교복 환불 조율·통학버스 운행 등 이번 사태 이후 교육지원청이 발표한 지원 대책을 두고도 “자신들의 잘못을 가리려는 요행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학부모들은 중학교 배정 프로그램 외주업체 수주계약 과정, 프로그램의 감리, 보안 적법성에 대한 검증과 감사 등도 요청했다.

    이들은 “근거리 배정 시스템의 공정성이 의심스럽다”고 지적하며 공청회를 통한 선발제도 개선을 요구했다.

    이에 앞서 교육지원청은 기존 1~6지망 희망순위 배정 시스템을 올해부터 1단계 1~3지망 희망순위 배정과 2단계 근거리 배정 시스템으로 변경했다.

    지난 6일 이 방식으로 추첨을 진행했으나 컴퓨터 추첨 대행업체의 코드 입력 일부 오류로 전체 1532명의 20%인 301명을 대상으로 재추첨이 이뤄졌다.

    하지만 재추첨으로 106명이 당초 추첨과 학교가 바뀌면서 일부 학부모들의 이의제기 등 논란을 빚었다.이후 교육지원청은 교복 환불과 통학용 전세버스 노선·시간 변경 등 대책을 내놓으며 수습에 나섰지만, 학부모들의 반발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한 학부모는 “이런 요구사항에 대한 학부모 지지 서명을 진행하고 있다”며 “오는 17일까지 서명을 받아 도교육청에 제출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