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목행동 주민, 충북선고속화 노선 두고 찬·반 '두쪽'
  • 충주시 목행동 일부 지역 주민과 충주산업단지 입주업체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선 고속화 철도 충주 도심 노선 변경을 요구했다.ⓒ뉴데일리 D/B
    ▲ 충주시 목행동 일부 지역 주민과 충주산업단지 입주업체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선 고속화 철도 충주 도심 노선 변경을 요구했다.ⓒ뉴데일리 D/B
    충북선 고속화 철도 충주 도심 노선을 두고 충북 충주지역 주민들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충주시 목행동 일부 지역 주민과 충주산업단지 입주업체들이 2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충북고속화철도 국토교통부 원안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목행동 서흥마을과 미륵마을 주민들은 기자회견장에서 이시종 지사는 백년대게 고향 박살내는 국토부안을 철회하라, 조길형 시장은 충북선 고속화철도라고 허위사실 유포마라, 이종배 의원은 1410억 시민혈세를 낭비마라 등의 피켓을 앞세우고 기존 노선 반대를 주장했다.

    이어 충북선 고속화 사업은 100년 후대 후손을 위한 것으로 이 지사와 조 시장은 충주 도심을 노선 변경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해줄 것을 요구했다.

    충북선 고속화철도는 목행·용탄동을 두 동강내려 하고 있어 무책임한 난개발로 우리의 삶이 짓밟히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조 시장이 지난달 30일 충주시 4대 미래비전 시민브리핑에서 목행구간이 시속 100km/h로 달리다가 250km/h로 달린다고 주장했다며, 이 내용은 허위사실로 주민을 기망하고 조롱하고 나아가 사죄하지 않을 시 고발조치를 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이들에 주장은 일방적인 주장으로 앞으로도 충북선 고속화철도에 대한 충주시의 입장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충북선 고속화 철도 사업을 두고 칠금·금릉동·목행동 주민들이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집회와 전단지를 배포하면서 충주 도심 노선 변경을 요구하고 나섰다.

    그러자 해당지역 목행·용탄동 지역 주민들도 대책위를 구성하고 충북선 비상대책위원회가 요구하는 기존 철도노선 변경 주장을 결사반대하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이처럼 민-민 갈등 양상으로 전개되자 충주지역 충주사회단체연합회와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 등 일부 사회단체가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어 충북선고속화 사업을 두고 집회 자제를 촉구했다.

    조길형 시장은 충북고속화철도사업이 지역간 갈등 양상을 빚어지자 충북선고속화사업 노선안 변경 건의 요구에 대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충주 도심 구간 노선을 포함한 최종 기본계획은 내년 중 나올 전망인 가운데 국토부는 조치원~제천 봉양 129.2㎞ 충북선 철도 중 청주 오송-충주-제천 봉양 구간 78㎞를 1조5000억 원을 들여 고속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