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형 생태휴양길·백두대간 휴양관광벨트 조성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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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 괴산군이 대표 관광지인 산막이옛길에 새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모노레일 설치 등 '산막이옛길 시즌2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5일 군에 따르면 2011년 정식 개장한 산막이옛길은 2017년 163만 명의 관광객이 찾는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였지만 웰빙 바람을 타고 전국 지방자치단체마다 경쟁적으로 둘레길 조성에 나서면서 점차 관광객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다.이에 군은 모노레일 민간개발사업(293억), 순환형 생태휴양길(70억), 백두대간 휴양관광벨트(126억) 조성 등 산막이옛길 시즌2 사업을 추진해 관광객이 즐기고 머물다 갈 수 있도록 체험형·체류형 관광 명소로 변화를 추진 중이다.군은 이날 이차영 괴산군수 주재로 관계자 등과 산막이옛길 모노레일 민간개발사업 보고회를 열고 추진상황 점검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군은 지난 4월 27일 모노레일과 짚라인 조성을 위해 ㈜삼안, 이엠티씨㈜와 ‘산막이옛길 모노레일 민간개발사업 투자협약’을 가졌으며, 내년 준공을 목표로 모노레일 2.8㎞구간, 정류장 3개소, 짚와이어 1.3㎞구간을 설치해 운영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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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월 7일 한국수력원자력 한강수력본부와 괴산댐 공도교 개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가지며 순환형 생태휴양길 조성에도 나선다.순환형 생태휴양길 조성사업은 산책로 2.6㎞, 무동력 배 체험시설 등을 설치할 예정이며, 오는 11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올해 착공을 목표로 진행한다.이와 함께 △트리하우스 35동 △숲놀이터 △숲속마당 △숲속명상장 △방문자센터 △친환경주차장 등을 조성하는 백두대간 휴양관광벨트 조성사업을 통해 체류형 관광 기반도 마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이 밖에도 산막이옛길에 공공미술 프로젝트 사업을 통해 13점의 예술작품을 배치했으며, 산막이옛길 브랜딩 수립용역을 통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는 힐링 관광지로 탈바꿈을 꾀하고 있다.지난해 가수 위키미키, 주현미와 함께 제작한 음원 및 영상물도 문화콘텐츠로 추가 활용할 예정이며, 산막이옛길의 관광콘텐츠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는 게 군의 설명이다.이차영 군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산막이옛길에 모노레일, 짚와이어 등 관광객이 즐길 수 있는 체험시설을 추가하고 체류형 기반 시설을 확충해 나갈 것”이라며 “시즌2 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해 산막이옛길의 옛 명성을 되찾고 관광객이 모여드는 전국 명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