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 기재부 방문 건의·범시민비대위 국토부 앞서 ‘1인 시위’
  • ▲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10일 기획재정부 최상대 예산실장과 안도걸 제2차관을 만나 청주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충북도
    ▲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10일 기획재정부 최상대 예산실장과 안도걸 제2차관을 만나 청주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충북도
    충북의 민‧관‧정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청주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를 반영시키기 위한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도에 따르면 이시종 충북지사는 10일 오후 기획재정부를 방문, 최상대 예산실장과 안도걸 제2차관을 차례로 만나 청주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하며, 예산 반영을 건의했다.
     
    이 지사는 “충청권 메가시티 완성과 85만 청주시민의 교통권 부여 등을 위해서는 충청권 광역철도의 청주 도심 통과가 반드시 필요하다. 사업비 1조4000억 원을 증액 편성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 지사의 이런 노력과 함께 이날 오전에는 청주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쟁취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가 세종시 국토부 앞에서 기자회견문을 낭독하며 청주도심 통과를 촉구했다.

    비대위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초안이 수도권 비율이 여전히 높아 국가 균형발전에 역행하고 있으므로 비수도권 비율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충북연구원 등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청주 도심 통과 노선이 국토부가 제시한 충북선 활용 노선보다 경제성은 2배가 높고, 5배가 더 많은 수요를 확보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안이다. 광주~나주 광역철도는 호남선 나주역과 혁신도시까지 6~7㎞인데도 신설 노선을 반영했고, 고양은 평선,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등도 기존 철도가 있음에도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했는데 충북에게는 선례가 없어 반영할 수 없다고 하는 국토부의 주장은 명백한 지역차별”이라고 말했다.
     
    범시민비대위는 대선 공약인 국가균형발전 실현과 청주 도심 통과를 약속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약속 이행을 촉구하며 “정부가 거부할 경우 책임을 물어 국토부 책임자를 전면 교체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비대위는 기자회견에 이어 청주시의회 최충진 의장을 시작으로 1인 시위에도 돌입했다.

    1인 시위는 청주 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반영시까지 릴레이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