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 소속 4000여명 공직자 대상
  • ▲ 대전시가 16일부터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부동산 특조단을 꾸러 시청 공직자 4000명을 대상으로 특별조사에 착수한다.ⓒ 대전시
    ▲ 대전시가 16일부터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부동산 특조단을 꾸러 시청 공직자 4000명을 대상으로 특별조사에 착수한다.ⓒ 대전시
    대전시가 16일부터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부동산 특조단을 꾸러 시청 공직자 4000명을 대상으로 특별조사에 착수한다.

    15일 대전시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 확산으로 시민들이 공분이 커지면서 과 허태정 대전시장의 전수조사 지시에 따른 것이다.

    조사는 시 소속 공무원 4000여 명을 대상으로 하되 필요에 따라 배우자와 직계존비속까지 확대하고 자치구는 자체 조사토록 권고했다.

    도시개발 사업의 구역 지정 5년 전까지 거래 내역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해 공무원이 내부 정보를 이용해 투기했는지 집중 조사를 한다.

    특별조사반은 △부동산 거래 조사반 △공무원 조사반 △대외협력 반 등  9개부서 16명으로 구성됐다.

    조사단은 16일부터 도시·택지개발지구·산업단지 등 총 12개 지역을 대상으로 시 공직자들의 투기 등 위법 행위를 집중적으로 살필 계획이다. 

    부동산 거래 조사반은 도시·개발사업의 부동산 거래 내역 및 취득세 부과자료 등을 분석해 투기 여부를 확인하며 공무원 조사반은 투기 의심 공무원 조사, 현장 확인, 징계, 수사 의뢰를, 대외협력 반은 언론대응과 대외협력, 홍보업무 등을 각각 수행한다.

    공익신고센터 운영을 통해 자진신고 및 시민 제보를 받고 변호사, 시민감사관 등 외부 전문가로 법률자문단을 구성해 다양한 창구를 마련해 정확한 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서철모 부시장은 “특별조사단의 조사 결과에 따라 위법 행위가 확인될 경우 징계 조치는 물론 부패방지법 및 공직자윤리법에 따라 고발조치 하는 등 강력히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