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억 들여 경력단절 여성 경제활동 촉진 다양한 정책 펼쳐”
  • 9일 도청에서 열린 충남도 실국원장회의.ⓒ충남도
    ▲ 9일 도청에서 열린 충남도 실국원장회의.ⓒ충남도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최근 국민들의 공분을 산 LH직원 땅 투기 의혹과 같은 유사한 사례가 충남도에 없는지 조사하라”고 지시했다.

    양 지사는 9일 도청에서 가진 실국원장회의에서 예당산업단지 관련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점과 관련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도민의 건강과 생명이다. 도는 환경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철저하게 조사하기 위해 어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특별 정밀조사 들어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신속·정확하게 조사를 진행해 주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주민들과 충분히 소통하면서 주민의 편에서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덧붙였다.

    양 지사는 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 등과 관련해 “공직자의 본분을 잊지 말고, 청렴과 윤리의 행정문화 선도를 해야 한다. LH 직원들의 신도시 땅 투기 의혹이 커지고 있는데, 이를 보는 국민들의 분노와 실망, 박탈감, 허탈감이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직자의 본분은 청렴해야 하고 공직자가 부패하고, 공직사회에 도덕적 해이가 만연할 때 우리 국민들은 그 누구도 신뢰하지 못할 것이며, 이러한 사회가 지속되면 국가 위기가 올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철저한 조사와 재발 방지 대책을 지시한 만큼, 이번 기회를 공직사회의 청렴문화를 높여가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는 “도에서도 유사한 사례는 없는지 철저히 조사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공직사회의 기강을 다잡는데 앞장서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양 지사는 “여성이 일하기 좋은 충남을 만들어 가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어제는 세계 여성의 날로 여성이 일하기 좋은 사회가 돼야하며, 여성이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일터에서 마음껏 능력을 발휘하는데 걸림돌이 되지 않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충남에는 6만4000명의 경력단절 여성이 있고, 비취업 여성 13만 2000명이 거주하고 있다”고 전했다.
     
    양 지사는 “도는 올해 국비와 지방비 98억 원을 들여 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여성인력개발센터 등과 연계해 △아이돌봄 서비스 정부지원 확대 △국공립 어린이집 확대 등 보육의 공공성 강화 △새일센터 직업교육훈련 체계 정비 △취약계층과 사회적 약자 직업교육훈련 강화 △일여성인턴제도 개편 △광역새일센터 거점 기능 강화 △새일센터 역량강화 및 교육 기능 강화 등 경력단절 여성의 경제활동 촉진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도와 시·군, 새일센터와 공단, 기업체 등 관련 주체들이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여성이 일하기 좋은 충남을 만들어 나아가길 기대한다. 백신 접종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고 도민들이 안심하고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철저히 대응해 달라”며 간부들에게 지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