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차 부문에 현대 HDC-6 넵튠 수소트럭1인 교통수단 부문에 ‘현대 e-Scooter’
  • ▲ 28일 KAIST 대전 본원에서 열린 `2020 퓨처 모빌리티 상’시상식에서 신성철 총장(왼쪽)과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KAIST
    ▲ 28일 KAIST 대전 본원에서 열린 `2020 퓨처 모빌리티 상’시상식에서 신성철 총장(왼쪽)과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KAIST
    KAIST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이 주는 ‘2020 퓨처 모빌리티 상’에 ‘혼다 e-Concept’(승용차), ‘현대 HDC-6 넵튠 수소트럭’(상용차), ‘현대 e-Scooter’(1인 교통수단 분야)가 선정됐다.

    KAIST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은 28일 KAIST 대전 본원 학술문화관 스카이라운지에서 퓨처 모빌리티상 시상식을 열고 이지홍 혼다코리아 대표, 이상엽 현대차 디자인센터장 등에게 시상을 했다. 

    KAIST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이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주최하는 ‘퓨처 모빌리티 상(Future Mobility of the Year awards: FMOTY)’은 세계 자동차 전시회에 출품한 콘셉트카 중에서 미래 사회에 유용한 교통 기술과 혁신적 서비스를 선보인 최고의 모델을 선정하는 국제 콘셉트카 상으로 시상식은 세계 최초이고 시상은 승용차·상용차·1인 교통수단 등 세 분야에서 수상작을 선정한다. 

    KAIST에 따르면 심사위원은 독일 카 매거진의 게오르그 카처(Georg Kacher) 국장, 영국 BBC 탑기어 매거진 찰리 터너(Charlie Turner) 편집장 등 11개국의 자동차 전문기자 16인이 참여했으며 71종의 콘셉트 카를 대상으로 심사를 했다. 

    그 결과, 혼다의 ‘이-콘셉트(e-Concept)’가 승용차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으며, 상용차와 1인 교통수단 부문에서는 현대차의 `HDC-6 넵튠 수소트럭'과 1인용 ‘e-스쿠터’가 올해 최고 콘셉트카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2019년 시상식에서는 국내 자동차 브랜드의 출품작이 모두 탈락했지만, 올해는 현대차가 상용차 및 1인 교통수단 등의 두 개 부문을 수상해 크게 향상된 한국 콘셉트카의 수준과 영향력을 과시했다. 

    2020 퓨처 모빌리티 상의 승용차 부문 수상작인 혼다 ‘이-콘셉트(e-Concept)’는 첨단 주행보조기술과 레트로 감성을 배합한 콤팩트 전기차로 실용성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상용차 부문 수상작인 현대차의 HDC-6 넵튠 수소트럭은 친환경 수소에너지를 물류 배송에 접목한 최초의 트럭 콘셉트카로서 심사위원 대다수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으며, 1인 교통수단 부문에서는 현대차의 ‘e-스쿠터’가 높은 완성도는 물론 자사 전기차의 옵션 사양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확장성을 인정받아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게오르그 카처 독일 Car Magazine 등 해외 심사위원들은 영상 메시지를 통해 세계 모빌리티 산업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 혼다와 현대차 개발진의 성과를 축하했다.

    신성철 총장은 축사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초점 맞춰 혁신의 방향성을 제시한 수상 기업들에게 축하 인사를 전한다ˮ며 “수상 기업들을 중심으로 자동차 산업계가 인류의 발전에 기여하는 모빌리티 혁신을 더욱 과감히 추진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조천식 녹색교통대학원은 하늘을 나는 ‘플라잉카’처럼 새롭게 등장하는 콘셉트카 영역까지 시상 부문을 확장하는 등 향후 급변하는 세계 모빌리티 시장의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방향으로 ‘퓨처 모빌리티’ 시상제도를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번 시상식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올해의 퓨처 모빌리티상’ 공식 홈페이지(www.fmoty.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시상식에는 신성철 총장과 김경수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장 등 KAIST 관계자와 이지홍 혼다코리아 대표, 이상엽 현대차 디자인센터장 등 수상기업 관계자 및 자동차업계 관련 인사들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