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전략회의, 인·허가 등 행정절차 6개월 ‘단축’역 복합환승센터 건설·일자리·창업공간 조성 검토
  • ▲ 대전 복합2구역 민간개발사업 조감도(동광장).ⓒ대전시
    ▲ 대전 복합2구역 민간개발사업 조감도(동광장).ⓒ대전시
    대전역 복합2구역개발사업이 크게 앞당겨질 전망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3일 대전역세권개발사업 성공추진을 위한 전략회의를 갖고 “대전역 복합2구역개발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라”고 말했다.

    허 시장은 이날 민자사업 지원방안 및 복합환승센터 등 주변 사업추진에 대한 실국별 추진상황을 점검한 자리에서 이같이 지시했다. 

    이날 회의는 대전역세권 복합2구역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한화건설컨소시엄의 사업계획 설명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실국 간 협업과제 도출 및 전략을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회의는 12년 만에 주인을 찾은 대전역세권 민자공모 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 행정지원이 필요하고, 그동안 민간개발을 유도했지만 이번 사업에서 제외된 대전역 복합환승센터 건설 등 주변지역 개발사업 추진에 실·국 간 협업 및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긴급히 마련됐다.
  • ▲ 대전 복합2구역 민간개발사업 조감도(서광장).ⓒ대전시
    ▲ 대전 복합2구역 민간개발사업 조감도(서광장).ⓒ대전시
    허 시장은 회의를 주재하면서 △민간개발사업 지원을 위해 전담팀(T/F)을 운영하고 촉진계획변경 및 인·허가 절차를 6개월 이상 단축 △대전역 동광장 내 복합환승센터(1만4618㎡) 건립 시기와 방법 구체화 △복합환승센터 상부 공간을 일자리 및 창업공간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국가사업과 연계한 개발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관련 실·국장에게 주문하는 등 역세권 개발과 관련된 주요시책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당부했다.

    복합2구역 개발사업은 대전시 동구 정동과 소제동 일대의 재정비촉진지구 92만여㎡ 중 대전역 인근 10만㎡의 부지에 약 1조 원이 투자되는 대규모 개발사업이며, 지난 2일 상업지역 부지 약 3만㎡는 민간투자를 통한 우선협상자가 선정돼 개발이 가시화됐다.

    코레일은 현재 우선협상자인 한화컨소시엄과 협약을 진행 중이며, 60일간의 협상을 통해 오는 10월쯤 사업계획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사업이 정상궤도에 오르면 건설기간 중 9000억 원 이상의 민간부문 투자를 통해 생산유발 효과 1조8000억 원, 취업유발 효과 1만1200명 등 지역경제 활성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류택열 도시재생주택본부장은 “대전역 복합2구역 개발사업과 연계해 쪽방촌 공공주택 도시재생사업, 옛 충남도청사와 대전역을 연결하는 중앙로 프로젝트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해 대전역 주변을 주거, 문화, 업무, 산업 기능이 다양하게 어우러진 새로운 지역경제 허브로 조성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