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실질적 정착 지원 대책 강화하기로
  • ▲ 충북도가 28일 북한 이탈주민 지원 지역협의회를 열어 탈북 주민들을 위한 실질적 지원 방안을 강화하기로 했다.ⓒ충북도
    ▲ 충북도가 28일 북한 이탈주민 지원 지역협의회를 열어 탈북 주민들을 위한 실질적 지원 방안을 강화하기로 했다.ⓒ충북도

    남북 정상 간 대화에 이어 북미 간 대화 재개 움직임으로 한반도에서의 평화 분위기가 최고조에 달하고 있는 가운데 북한 이탈 주민들에게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28일 충북도는 도청 소회의실에서 소속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북한 이탈주민 지원 지역협의회’(협의회)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북한 이탈주민의 지역사회 내 안정적 정착을 위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됐다.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 충북지방경찰청,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청주지청, 충북하나센터, 시군, 민간단체 관계자 등 16명의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협의회에서는 제6기 위원들에 대한 위촉장 수여식에 이어 각 기관별 2018년 사업 추진실적과 향후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충북도에 따르면 도내에는 9월 현재 1244명의 북한 이탈주민이 거주하고 있으며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동안 충북도는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인 정착지원을 위해 ‘충북하나센터’를 운영해 오고 있다.

    이곳을 통해  북한 이탈주민 합동결혼식, 한마음대회, 북한 이탈노인 심리치료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북한 이탈주민 자녀의 정서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한 남북한 청소년 1대 1 멘토링 사업 등도 추진하고 있다.

    충북도는 남북 해빙기를 맞아 북한주민들은 탈북 정착민들이 남한에서 어떻게 살고 있을지에 많은 관심을 보일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들의 상황 인식은 결국 통일의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 자리 참석자들은 통일시대 앞서 남북 간 해빙 분위기기 조성되는 시점에서 탈북 정착민을 위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들을 지원하는 실질적 사업이 마련돼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 자리에서 한창섭 행정부지사는 “북한 이탈주민이 우리 사회에 잘 정착할 수 있는지가 통일 이후 남북 주민이 얼마나 잘 어울려 지낼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도를 비롯한 유관기관이 서로 협력해 그들이 선택한 제2의 고향 충북에서 당당한 충북도민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