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전통시장聯, 3일 ‘코스트코 세종점 앞 시위’…市 허가남발 ‘상생협력’ 촉구
  • ▲ 세종시 전통시장 상인들이 3일 대평통 코스트코 앞에서 시위를 하고 있다.ⓒ김동식 기자
    ▲ 세종시 전통시장 상인들이 3일 대평통 코스트코 앞에서 시위를 하고 있다.ⓒ김동식 기자

    세종시전통시장연합회가 3일 세종시에 입점한 코스트코에 대해 상인들과의 ‘상생발전’을 요구하며 대평동 코스트코 앞에서 ‘세종시전통시장상인연합회 생존권 사수를 위한 결의대회’를 가졌다.

    조치원발전협의회와 세종 전통시장, 대평리 금남전통시장 등 상인 7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있은 이날 집회에서 상인들은 “전통시장은 안중에도 없고 눈앞의 이익에만 급급하다”며 대형마트인 코스트코의 입점을 강력 규탄했다.

    이들은 “인구 30만에 대형마트 4개가 웬말이냐” “코스트코는 물러가라” “세종시장은 대형마트 허가를 남발하지 마라” “너도 살고 나도 사는 상생협력 대책 강구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코스트코 측의 성의 있는 답변을 요구했다.

    김석훈 전통시장연합회장은 “홈플러스 2곳과 이마트에 이어 코스트코 마저 입점해 지역경제가 초토화 되고 있다”고 성토하면서 “대형마트 허가를 남발하고 수수방관만하고 있는 세종시가 특단의 대책을 내놔야 할 것”을 촉구했다.

    특희 그는 이춘희 세종시장을 겨냥해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겠다고 약속해놓고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에서 협의 한번 갖지 않고 일방적으로 코스트코 허가를 내줬다”고 서운함을 드러내며 분통을 터트렸다.  

    이어 “타 지역에는 대형마트가 입점을 하면 지역 전통시장 상권을 살리기 위한 지원금을 내놓는데 세종시에 입점한 대형마트들은 한 푼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분개했다.

    그러면서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 입점에 따른 영세상인들의 피해대책을 강력하게 요구하며 지역자금 역외 유출방지를 위한 대책마련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형마트를 규제할 수 있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과 함께 전통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대책이 뒤따라야 할 것”을 지적했다.

    한편 세종시의 기업형 슈퍼마켓(SSM-Super Super Market)은 조치원의 홈플러스와 세종시 홈플러스 1곳과 이마트의 입점에 이어 코스트코가 지난달 31일 개점함에 따라 모두 4개로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