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3산단·충주 바이오헬스산단, 국가산단 후보지 지정 받아
  • ▲ 충북도가 구상하는 충북바이오밸리.ⓒ충북도
    ▲ 충북도가 구상하는 충북바이오밸리.ⓒ충북도

    충북도가 미래 성장 동력인 바이오 산업의 육성과 투자유치에 날개를 달게 됐다.

    31일 충북도는 경제 분야 핵심 과제로 추진해 온 국가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정부로부터 후보지 승인을 얻었다고 밝혔다.

    이날 정부가 선정한 충북의 후보지는 ‘오송 제3생명과학 단지’(오송 3산단)와 ‘충주 바이오헬스산업단지’(충주 바이오헬스산단)이다.

  • ▲ 오송3산단 위치.ⓒ충북도
    ▲ 오송3산단 위치.ⓒ충북도

    ◇ ‘오송 3산단’의 필요성

    ‘오송 3산단’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일원에 오는 2026년까지 민간 자본 3조4000억 원을 투입해 8.47㎢(256만평)의 바이오 헬스 관련 기업을 집적시키는 것이다.

    ‘오송 3산단’은 ‘오송1산단’·‘오송 2산단’과 연계해 세계적인 바이오 메카로 조성할 필요성에서 계획됐다.

    이미 정부의 보건의료 관련 6대 국책기관 및 관련 핵심 연구시설, 바이오 메디컬시설 등 최고의 바이오 기반이 이미 구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이미 ‘오송1산단’인 ‘오송 바이오밸리’는 181개 기관과 기업이 입주했고, ‘오송2산단’은 올해 준공돼 분양률이 87%에 이르고 있어 새로운 산업단지 조성이 절실한 상황이기도 하다.

    특히 ‘오송 3산단’은 2017년 5월 문재인 대통령의 후보시절 공약인 ‘충북 바이오헬스 혁신융합벨트 구축’을 실현시키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세계적인 바이오 클러스터로 도약해 미국, 싱가포르, 아일랜드 등 바이오 산업 선진국과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야 할 필요성에서다.

    세계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바이오산업 세계시장 규모는 2013년 330조원에서 2020년에는 635조원(9.8%)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내 시장도 같은 기간 7조9000억 원에서 16조원(11%) 규모로 성장할 것이란 전망이다.

    충북도는 ‘오송 3산단’이 완공되면 보건의료 등이 집적화 된 충북이 빅데이터·AI·IoT 등과 결합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 충북도는 오송3산단 개발을 위해 지난 6월부터 올해 6월까지 국토부의 4차 산업혁명 산업입지 연구용역, 전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입주 희망 수요 조사 등을 벌였다.

    또한 이 지역에 대한 5년간 토지거래 허가구역(8개리 10.2㎢) 및 개발행위 및 건축허가 제한지역으로 지정하는 등 행정 절차를 마친 상태다.

    충북에서 선점한 바이오산업과 첨단 신산업을 접목해 4차 산업 혁명을 선도하고 충북 바이오밸리를 조기 완성해 국가 발전을 견인하는 중심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 충주 바이오헬스 산단 위치.ⓒ충북도
    ▲ 충주 바이오헬스 산단 위치.ⓒ충북도

    ◇ ‘충주 바이오헬스산단’의 필요성

    ‘충주 바이오헬스 산단’은 충주시 대소원면 본리와 완오리 일원 2.50㎢(75만 평)을 오는 2026년까지 민자 3586억 원을 들여 당뇨 등 만성질환 중심의 정밀의료 산업 단지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충북도는 ‘충주 바이오헬스산단’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충북의 바이오헬스 혁신·융합벨트를 완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충주시는 당뇨 등 만성질환 관련 의료 산업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정해 ‘당뇨 특화’산업 발전을 도모해 왔다.

    바이오 의약이 정밀화학에 속하는 산업이어서 성장성이 높고 국가가 육성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국가 산업단지 지정을 추진해 왔다.
     
    특히 인근 충주기업도시와 연접해 있어 이 산업단지로 추가로 조성되면 투자유치에 날개를 달 것으로 충주시는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 충북도와 충주시는 2017년 6월 충주국가산업단지 조성 및 지정계획 용역에 들어가 올 8월까지 국토부의 현지실사와 최종 평가를 얻게 됐다.

    앞으로는 9월부터 사업시행자 선정과 2019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2020년 국가산업단지 지정 고시, 2021년 토지 보상 및 단지조성 공사 착공 등의 행정 절차에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