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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지역의 숙원사업인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재공모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했으나 또다시 의혹논란의 중심에 섰다.
유영균 대전도시공사 사장은 18일 오후 시청 기자실에서 최근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유성터미널 조성사업 우선협상자 선정의혹에 대해 기자들에게 “부정과 비리가 개입된 흔적이 발견되면 상응하는 책임을 지겠으며 의혹해소를 위해서는 감사를 받겠다”며 진화에 나섰다.
그러면서 “관련정보는 규정에 따라 투명하게 공개하고 논란이 계속되면 감독기관 감사(대전시)를 통해 의혹을 해소하겠으나 현 단계에서 사업의 원점 재검토는 더 큰 혼란을 유발할 것”이라고 사업강행의지를 내비쳤다.
유 사장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후 탈락업체에서 문제를 제기했지만 법적으로 다툴 사안은 아니며 이로 인해 사업추진에 차질을 빚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개인정보나 기업영업비밀을 제외한 정보는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지역사회가 법적 문제이외에 정서적이고 상도의적인 측면에서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것은 이번 공모에 참여해서는 안 되는 기업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는 지적”이라며 “지난해 롯데와 사업협약 해지 이후 자격제한 문제를 검토했으나 현행법상 제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또한 유 사장은 “재공모에서 선정된 기업의 공동대표가 도시공사와 소송전을 벌였던 기업과 연결돼 있다는 것도 사전에 인지할 수 없었고 막을 수도 없는 부분이다. 특히 대전시 행정과 정치권이 결탁돼 이 같은 결과를 초래했다는 주장은 결코 동의할 수 없으며 모든 절차는 관련법규에 따라 진행됐다”고 말했다.
유 사장은 “지금까지의 절차와 행정행위의 적법성을 감독기관의 감사를 통해 밝힐 용의가 있다. 공모절차에서 법과 원칙이 위배했거나 부정이 개입된 사실이 밝혀진다면 상응하는 책임을 지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대전도시공사는 지난해 12월 28일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민간사업자 우선협상대상자로 ㈜하주실업(대표 홍건표‧이한결)을 선정, 발표했다.
하주실업의 유성터미널 사업비는 총 2760억 원이며 사업비 중 2400억 원을 교보증권을 통해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사업계획서에는 유성터미널은 연면적 17만3228㎡에 지상 9층, 지하 4층 규모로 건설되며 터미널시설 이외에 영화관‧백화점(아울렛)‧근생시설‧식음료판매 등의 시설을 계획하고 있다.
하주실업은 재무적 투자자로 교보증권, 시공사로 동부건설과 태경건설, 테넌트(입점예정업체)로 롯데쇼핑, 롯데시네마, 롯데하이마트 등의 참여의향을 밝혔다.
그러나 하주실업은 지난 10월 자본금 8억 원 규모로 부동산개발을 목적으로 설립됐고 사업실적도 전무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재공모에서 탈락한 경쟁업체들이 선정과정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는 등 논란이 그치지 않고 있다.
재공모에 참여했던 업체 관계자들은 대전도시개발공사가 유성터미널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하주실업’이 사업무산의 책임이 있는 롯데와 지산디앤씨가 지난해 10월 급조된 하주실업을 내세워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다는 것이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도 지난 17일 논평을 내고 “피해는 시민이 입고, 수혜는 기업이 갖는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자 선정 과정의 의혹을 밝히라”고 대전시에 촉구하고 나섰다.
이어 유성지역 국회의원들과 시의원들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 관련한 의혹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유성터미널 우선협상자 선정과 관련해 정치쟁잼화까지 비화되고 있다.
한편 10여년을 끌어온 유성터미널사업은 지난해 6월 19일 롯데컨소시엄이 사업추진결여 등의 이유로 대전시가 계약을 해지하면서 사업이 무산돼 지난 12월 재공모를 통해 (주)하주실업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