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상헌 청장 책임 퇴진론 급부상 속 이시종 지사 도정운영 걸림돌
  • ▲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전상헌 청장이 충북도의회 MRO특위에서 청주공항MRO 사업보고를 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 충북경제자유구역청 전상헌 청장이 충북도의회 MRO특위에서 청주공항MRO 사업보고를 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충북의 100년 먹거리’·‘2조원 투자유치’는 충북도가 올해 새해를 시작하며 도민들에게 안겨준 희망의 메시지였다.

    그러나 황금알로 불리던 청주공항 항공정비사업(MRO)과 이란 전통의학 투자유치는 지난 여름부터 좌초되기 시작해 해를 넘기지 못하고 포기할 지경에 이르렀다.

    두 사업을 이끈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불과 며칠 전까지만 해도 “괜찮다. 사업을 변경해 추진하겠다”며 계속 사업 의지를 나타냈으나 21일 한 언론을 통해 슬그머니 ‘이란포기’ 선언을 했다.

    앞서 경자청은 지난 19일 전상헌 청장 주재로 ‘이란 투자’와 관련된 브리핑을 예고했었다. 이때 사업의 현황에 대한 설명을 가질 것으로 전망했으나 하루 전날 도 고위 관계자가 이런 뉘앙스를언론에 흘리면서 충격완화전략을 구사했다.

    지난해 4월 도와 경자청은 오송지구에 신약 개발 연구소와 생산시설을 설치하겠다는 이란 투바사와 20억달러(2조2000억원) 규모의 투자 협약을 맺었다.

    그러나 이란 투바사의 한국 대행사 격인 투바코리아는 오송에서 사무실 임대료도 못 내고 허덕였으며 급기야 경자청이 이란을 방문해 국영기업체 성격의 다자회사와 계약관계를 넓혔다고 장담하고 서한문까지 받아냈지만 그때까지 뿐이었다.

    경자청은 ‘서한문’ 공공성을 강조하며 이달 말까지 최소한의 투자금이 들어올 것을 공언했지만 대외적으로 이란에 대한 미국의 강력한 경제 제재조치로 인해 해외송금 등이 불편한 점 등 계속되는 악재로 인해 결국 포기할 지경에 이르렀다. 

    청주공항 MRO사업은 앞서 전략적인 사업 파트너였던 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경남 사천으로 떠나버린 후 부랴부랴 아시아나항공을 다음 파트너로 선정했다고 발표할 때부터 이미 예고된 좌초였다.

    지난 8월 26일 아시아나항공이 충북도에 사업 불참을 통보하는 순간 전체 사업에 대한 정밀한 점검과 대안을 마련했어야 했다. 그러나 경자청은 계속 사업 의지만 강조할 뿐 아무것도 진전시키지 못했다.

    도의회 MRO특별점검위원회가 사업전반에 대한 검토를 시도했지만 기업 보호를 명목으로 아시아나항공 관련 계약서류를 제출하지 않았으며 특위위원장에 대한 열람 약속도 지켜지지 않았다.

    계속 잘되고 있다고 하지만 이뤄진 것은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계약서류를 꽁꽁 감추는 모습에서 “이면에 숨긴 것이 무엇인가”하는 의문은 점점 커져만 가고 있다.

    급기야 도의회는 내년 예산도 일부 삭감했으며 점검특위에서 조사특위로 전환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지만 전 청장을 비롯한 경자청과 충북도는 ‘요지부동’이다.

    기업이나 외자유치 등은 사업의 특성상 주도권을 쥔 기업의 선택에 따라 울고 웃는 현실을 감안하지 않을 수는 없지만 그런 역경을 이겨내고 유치해야 성과라고 부를 수 있다.

    성공하면 상을 주고 실패하면 책임을 져야한다. 도의회가 MRO특위에서 전 청장에 대한 책임 사퇴를 강력하게 촉구했지만 전 청장은 “임명권자인 지사님과 상의 할 일”이라며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전 청장의 이 같은 우유부단한 태도는 이시종 지사의 도정 운영에 큰 걸림돌이라는 여론도 좌시해서는 안된다. 도백의 자리에서 몇몇 사업의 실패에 대한 모든 책임을 도지사가 모두 짊어지기는 힘들다. 실국에서 책임질 수 있는 일은 책임져야 한다. 

    대형 사업의 연이은 실패에도 아무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는 경자청이 과연 내년에도 존속할 수 있겠는가 하는 의문이 들 정도다.

    이 와중에 도는 22일 ‘올해의 10대 도정 성과’를 발표하겠다며 기자회견을 자처해 놓고 돌연 취소해 버렸다. 성과 10개가 아직 정리되지 않은 모양새다.

    2016년은 열흘도 안 남았다. 나라 안밖으로 시끄럽고 경기는 바닥이다. 거대 조직인 충북도가 주요 현안을 놓고 해야 할 일과 하지말아야 할 일을 결정을 내리지 못하지 허둥대며 표류하고 있는 점이 무엇보다도 안타깝다. 

    충북도는 더 이상 도민을 속이지 말고 있는 사실을 그대로 밝혀야 한다. 그리고 그에 상응하는 ‘매’를 맞되 대안을 함께 찾아야 한다. 실패를 딛고 일어설 수 있는 용기가 더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