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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도가 서울~세종 고속도 건설과 관련해 새누리당에서 주장하는 ‘청주배제론 야합’은 없었다며 사실과 다른 주장으로 도민의 혼란을 부추기지 말라고 강조했다.
조병옥 도 균형건설국장은 26일 충북도청에서 브리핑을 갖고 “서울~세종고속도 건설과 관련해 충북도가 명칭변경과 청주 경유 배제를 합의했다는 새누리당 충북도당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9월9일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충청권 국회의원과 광역단체장들이 모여 작성한 공동합의문에는 서울~세종고속도를 앞으로 충북도가 반대하지 않는 대신 국가계획상 제외됐던중부고속도 확장을 충청 시도지사 공동으로 다시 살리자는 내용만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같은 배경에는 지난 5일과 24일 두차례에 걸쳐 새누리당 충북도당이 지난해 9월9일 공동합의문에 제2고속도를 서울~세종고속도로 명칭을 변경하고 청주를 경유하지 않는 것에 합의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한 정면 대응으로 해석된다.
도에 따르면 서울~세종고속도는 이명박 정부 당시인 2008년 9월 제2경부고속도(서울~세종)로 명명됐다가 2009년 2월부터 이명박 정부에서 서울~세종고속도로 명칭을 변경한 후 지금까지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서울~세종고속도 노선도 2008년 9월 시종점을 구리~세종으로 정한 이후 현재까지 조금도 변경된 사실이 없으며 처음부터 지금까지 청주를 경유하는 노선은 발표한 사실이 단 한 번도 없었다.
그러나 이면에는 서울~세종고속도가 청주를 경유할 경우 도에서 추진하는 중부고속도 확장 사업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는 우려가 섞여있다.
또한 청주시가 서울~세종고속도 청주 경유를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 도와 시가 공동으로 설치 타당성에 대한 연구용역을 추진중이며 반복적인 이의를 제기해 피로감이 누적됐다는 지적이다.
지역의 한 정치인은 “지금 KTX세종역 설치를 막아내기 위해 도민이 하나로 뭉쳐야할 상황에서 새누리당 충북도당의 일방적인 딴지 걸기는 시기상 적절치 못하다”고 꼬집었다.
한편 서울~세종고속도 건설과 관련해 지역의 시민단체는 전동~오송을 잇는 단순한 지선 연결이 아닌 경부고속도 남이 분기점으로 연결돼야 지역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