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안·전력·민원’ 3중 대응체계 가동…도민 불편 최소화 총력전정부서비스 중단에 따른 대체수단 마련·현장 대응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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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난 26일 대전 유성구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정부 전산망이 대규모 마비 사태가 발생한 가운데 정부와 지자체가 전산망 복구 등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사진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5층 유리창이 깨진채 검게 그을려 있다.ⓒKBS뉴스 캡처
대전 유성구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정부 전산망이 대규모 마비되자 대전시와 충남도, 충북도가 잇따라 긴급 대응회의를 열고 정보시스템을 전면 점검하며 보안·전력·민원 대응까지 총력 체제를 가동하고 있다.정부 전산망 대규모 마비…국민서비스 중단26일 밤 8시 15분쯤 국가정보자원관리원 UPS(무정전전원장치) 전기작업 중 리튬배터리에서 발화한 것으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했다.이로 인해 국민신문고, 정부24, 모바일신분증 등 70여 개 정부 시스템(647개 서비스)이 한꺼번에 멈춰 전국 행정·민원 업무에 큰 혼란이 빚어졌다.정부는 당일 오후 11시 38분 위기경보를 ‘경계’로 발령한 뒤 27일 오전 8시 27분 ‘심각’ 단계로 격상했다. 28일 중 551개 시스템을 우선 복구하는 계획이 마련됐지만 민원 처리 지연과 행정 공백은 당분간 불가피한 상황이다. -
- ▲ 대전시 홈페이지 누리집에 게시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한 일부 서비스 중단 안내문.ⓒ대전시
◇대전시, 핵심 민원 서비스 장애 안내…‘시민 불편 최소화’대전시는 문서24를 비롯해 행정문서 접수 시스템이 중단되자 즉각 공지문을 띄우고 대체 제출 방법을 안내했다.시 관계자는 “문서24를 통해 문서를 제출한 국민은 우편·팩스·직접방문을 활용해 달라”며 “중요한 문서는 등기우편이나 내용증명으로 발송해 접수 누락을 방지해 달라”고 공지했다.또한 자체 행정 전산망의 가동 상태를 긴급 점검하고, 각 부서별 대체 민원 처리 절차를 정비했다. 비상 연락망을 통해 구·군청 및 관계기관과 실시간으로 장애 현황을 공유하고 있으며, 장기화 가능성에 대비해 전력 공급 안정성 및 백업 시스템 점검도 진행 중이다.◇충남도, 79개 자체 시스템 전수 점검·사이버 대응 강화충남도는 27일 박정주 행정부지사, 28일 강성기 기획조정실장 주재로 연속 대응회의를 열었다.즉시 정보시스템 담당자를 소집해 도가 운영하는 79개 시스템을 전면 점검하고 모두 정상 작동 중임을 확인했다.본청 4층 통합관제센터의 정전 대비용 납축배터리와 자동 소화장치를 재점검해 안정성을 확보하고, 24시간 가동되는 사이버침해대응센터의 모니터링을 강화해 해킹·사이버 공격 가능성에도 대비하고 있다.정부24와 국민신문고 등 온라인 민원이 제한된 상황에서는 서면 접수와 대체시스템 활용 방안을 마련해 도민 피해를 줄이고 있다. -
- ▲ 충남도 홈페이지 누리집에 게시된 일부 서비스 중단 안내문.ⓒ충남도
◇충북도, 민원 대체수단 마련‧비상연락망 가동충북도는 27일 김영환 지사 주재로 전산 장애 사전 점검회의를 열고 즉각 대응책을 가동했다.도는 공직자통합메일, 온나라 메신저, 여권발급,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 등 주요 중앙 연계 서비스의 장애 상황을 점검한 뒤 인증서(GPKI) 대신 ID 로그인 방식을 안내하고 있다.온라인 민원이 불가능한 분야는 시·군청 민원창구를 통한 오프라인 접수를 확대하고, 유관기관과의 비상 연락망을 가동해 서비스 중단 상황을 실시간 공유한다.자체 백업 시스템과 전산실 기반시설 점검도 강화하며, 홈페이지와 SNS를 활용해 도민에게 대체 절차를 신속히 안내하고 있다.◇“행정 공백 최소화에 행정력 총동원”세 지자체는 정부 복구 일정에 맞춰 서비스 정상화를 돕는 한편, 비상 매뉴얼 강화와 대체 민원 채널 가동으로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이다.충남도 관계자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정보시스템 안전 점검과 비상 대응체계를 더욱 고도화하겠다”며 “도민 불편을 줄이고 유사 사고에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충북도 역시 “민원 현장 혼란을 막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정상화를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