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중 천안시의원 “올해 1~8월 호출성사율 57% 불과”“천안시립노인요양시설 관리 미흡‧대응 부실”
  • ▲ 권오중 천안시의회 의원.ⓒ천안시의회
    ▲ 권오중 천안시의회 의원.ⓒ천안시의회
    충남 천안시가 운영하는 행복콜택시 이용률이 저조하고 호출성사율이 57%에 머무는 등 서비스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천안시의회는 시정질문 첫날인 21일 제273회 임시회에서 권오중 의원이 천안시의 행복 콜택시 운영 현황과 이용률 문제를 지적하며,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행복 콜택시 호출성사율이 57.9%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권 의원은 행복 콜택시에 대한 천안시가 연간 8억 5000만 원 이상의 보조금울 지원함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개선이 이뤄지지 않은 점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특히 그는 “타 지자체와 비교했을 때 천안시는 다른 지자체보다 두 배 이상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음에도 시민들은 여전히 행복 콜택시의 호출성사율이 낮다는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권 의원은 이러한 상황에서 호출료를 신설한 것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했다. 

    “2024년 7월부터 행복 콜택시가 탄력요금제를 도입해 주간에 1000원, 야간에 3000원의 호출료를 부과하고 있다”는 권 의원은 “이는 시민들의 부담을 가중하고 있으며, 천안시가 이러한 정책을 시행하기 전에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특히 타 지자체는 호출료를 부과하지 않거나 월회비를 받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천안시는 호출료 신설을 통해 많은 시민의 반발을 샀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시민들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대중교통비의 일부인 택시 호출료는 신중하게 결정돼야 하며, 공론화 과정 없이 호출료를 신설한 것에 대한 비판과 함께 이를 철회하거나 대체 방안을 마련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권 의원은 “행복 콜택시 운영의 문제점이 단순한 예산 지원만으로 해결될 수 없음을 강조하며, 서비스 개선, 운수종사자 지원과 시민의 의견을 반영한 정책 시행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그는 천안시가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행복 콜택시 서비스를 재정비하고,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수준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강력한 개선책을 요구하며 질문을 마무리했다.

    아울러, 권 의원은 천안시립 노인요양시설은 부지선정부터 여러 논란을 일으킨 점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권 의원은 2019년 선정된 부지에 대해 초기부터 주민들의 반발이 있었고, 부지 내에 있던 장애인 보호 작업장을 옮기는 과정에서 예산 낭비가 발생했음을 지적했다. 

    특히 권 의원은 “착공이 늦어지고, 시공사 문제로 인해 준공 일정이 2024년 5월로 연기된 상황에 대해 천안시의 미흡한 관리와 대응이 부실하다”면서 “공사비 증액 가능성에 대한 철저한 예산 관리와 대책을 세워 줄 것”을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