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호 원건설 회장 “중부권 최초 27홀 ‘노 캐디·자율주행’ 라운딩 가능”키 2~3m 철쭉 수백여 그루 골프장 곳곳 식재 … 본격 개화 ‘기대’6개의 파3 홀, 레이크 인접 … 코스마다 아일랜드 파3 홀 ‘배치’ “클럽하우스 들어서며 눈앞 폭포 장관…실내도 모던·심플하다”
  • ▲ 중부권 최초로 노 캐디, 자율 주행으로 라운딩을 즐길 수 있는 음성 힐데스하임CC.사진은 클럽하우스에서 바라본 골프장 모습(상)과 밸리코스에서 바라본 전경.ⓒ양승갑 기자
    ▲ 중부권 최초로 노 캐디, 자율 주행으로 라운딩을 즐길 수 있는 음성 힐데스하임CC.사진은 클럽하우스에서 바라본 골프장 모습(상)과 밸리코스에서 바라본 전경.ⓒ양승갑 기자
    “힐데스하임 CC에는 수령 60~70년 철쭉나무 수백여 그루에 아름다운 연분홍 색 꽃이 피는 골프장입니다.”

    골프를 즐기는 아마추어 골퍼들에게 팀당 15~16만원인 캐디피는 큰 부담이다. 또한 싱글 골퍼를 제외한 대부분의 아마추어 골퍼들에게 홀마다 3~4개 씩 도사리고 있는 벙커도 스트레스다. 이러한 고민에 대한 답을 주는 골프장이 개장해 화제다. 중부권 최초로 노 캐디, 자율 주행으로 라운딩을 즐길 수 있는 곳이 음성 힐데스하임CC다. 

    음성 힐데스하임CC는 충북 음성군 소이면 후삼로 일원 102만 ㎡에 27홀(파108, 전장 9622m)로 조성됐다. 이곳에는 27 홀에 벙커는 모두 29개에 불과하다.힐데스하임CC는 원건설 회장인 김민호 회장의 ‘골프 철학’이 고스란히 반영돼 탄생한 골프장으로, '편안하지만 쉽지 않은 골프장'이다. 

    힐데스하임 CC 김민호 회장(73)은 “골프는 라운딩이 편안하고 즐거워야 한다. 홀은 티샷을 하는 지점에서 볼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캐디 없이 라운딩을 하더라도 큰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코스를 설계했다. 이 때문에 티샷을 한 공이 떨어지는 지점이 대부분 넓고 편안하다. 또, 가능한 한 블라인드 홀을 만들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멀리서도 골퍼들이 자신의 볼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그가 노캐디 골프장을 건설한다고 할 때 골프장을 운영하는 대표들이나 주위에서는 ‘왜 모험을 하느냐. 머지않아 다시 캐디를 고용하게 될 것이다’라며 말렸다. 

    김 회장은 “우리나라 골프장 대부분이 산악지대에 건설하는 현실에서 자율주행 카트를 도입하는 것은 시살상 모험이나 마찬가지였다. 골퍼들 대부분 라운딩을 하며 캐디의 도움을 받는 것에 익숙해 있는 상황에서 ‘과연 가능할까’ 하는 고민도 많이 했다. 그러나 외국의 사례에서 보듯 이제는 캐디 도움 없이 골퍼 스스로 모든 것을 해결하는 것이 골프의 트랜드가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는 설계 때부터 셀프 라운딩을 반영했다. 코스나 서비스 등 모두 노 캐디 라운드에 최적화했다. 그래서 국내 골프 산업의 새로운 기준이 될 골프코스와 자율주행 카트 시스템을 갖춘 스마트 골프장이 탄생한 것이다. 지금은 골프장을 운영하는 대표들이나 신규 골프장을 계획하는 분들의 자문은 물론, 골프장 방문이 잇따르고 있다. 음성 힐데스하임CC는 새로운 골프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 ▲ 클럽하우스 로비에 들어서면 시야에 암벽에서 떨어지는 시원한 폭포가 들어온다. 실내 인테리어는 '모던.심플하다'는 평을 듣는다.ⓒ양승갑 기자
    ▲ 클럽하우스 로비에 들어서면 시야에 암벽에서 떨어지는 시원한 폭포가 들어온다. 실내 인테리어는 '모던.심플하다'는 평을 듣는다.ⓒ양승갑 기자
    클럽하우스 입구에서 직원이 골프 백을 하차해주며, 아래층의 캐디백 보관소로 이동된다. 개인별 카트를 찾아 직접 싣고, 직원의 안내를 받아 출발할 수 있다. 직접 운전은 불가능하며, 리모콘을 이용해 출발 및 정지할 수 있다. 카트는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코너에서는 감속하고 직선 구간에서는 속도가 빨라져 답답한 느낌이 없다.

    이곳에서는 누구나 전동 카트를 쉽고 편안하게 조작할 수 있다. 급경사와 급회전은 카트가 자율주행을 하며 안전성을 확보한다. 다음 홀로 이동하는 시간을 단축해 플레이 시간을 여유롭게 했다. 일정 속도로만 움직이는 자율주행 카트여서 미숙한 운전으로 발생하는 위험이 적다. 골퍼들은 출발과 정지 버튼만 누르면 되고, 먼 곳에서 리모컨을 조작해 카트를 이동시킬 수 있다.

    이곳은 레이크, 힐, 밸리 등 3개 코스로 구성돼있으며, 모두 클럽하우스를 중심으로 펼쳐 있다. 클럽하우스뿐만 아니라 어느 홀, 어느 지점에서 보더라도 시야에 홀 대부분이 들어온다.

    김 회장은 “셀프 라운드 시 단점 중 하나인 공을 찾는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코스의 업다운도 최소화했다. 벙커는 시각적 아름다움이나 공략 시 난이도를 조정하기 위한 역할과 샷의 방향성을 위한 기능으로 최소화했다. 그린은 골퍼 스스로 판단해 퍼팅 라인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경사도나 굴곡을 배제했다. 대신 잘 관리된 그린의 빠르기로 퍼팅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게 했다”고 말했다.

    이곳은 편안한 골프장이지만 결코 만만하게 보면 안 된다. 전장이 길지 않고, 벙커도 적지만 ‘점수가 잘 나오는 골프장이 결코 아니다’라는 것이 골퍼들의 라운딩 소감이다.
     
    특히 이곳은 6개의 파3 홀 모두 레이크(호수)와 접해 있으며, 코스마다 아일랜드 그린 파3 홀(레이크 2번홀, 힐 2번홀, 밸리 3번홀)이 조성돼 골퍼들의 흥미를 유발한다.
  • ▲ 이곳에는 60~70년으로 키가 2~3 미터인 철쭉 수백여 그루가 카트 도로를 따라 식재됐다.4월 중순부터 철쭉이 연분홍색 꽃을 피우기 시작했다.ⓒ양승갑 기자
    ▲ 이곳에는 60~70년으로 키가 2~3 미터인 철쭉 수백여 그루가 카트 도로를 따라 식재됐다.4월 중순부터 철쭉이 연분홍색 꽃을 피우기 시작했다.ⓒ양승갑 기자
    힐(HILL)코스에는 하나의 대형 레이크에 4개 홀이 전략적으로 배치돼 아름다운 레이크 뷰를 만들고 있다. 레이크(LAKE)코스 9홀 중 6개 홀이 레이크와 접해 있어 코스 공략에 영향을 미친다. 밸리(VALLY)코스는 골프장의 가장 높은 곳에 있는 7번홀 티잉 구역에서 본 전경이 장관이다.

    이곳에서 라운딩을 즐긴다는 골퍼 A 씨(여·45)는 “처음에는 노캐디 라운딩이 어색하고 불편하기했으나 이제는 캐디 도움을 받는 골프장이 어색할 정도로 셀프 라운딩에 익숙해졌다”며 “클럽하우스 로비에 들어서자마자 눈앞에 연못 건너 암벽에서 떨어지는 시원한 폭포가 들어와 설레임을 주고, 실내 인테리어가 모던하고 심플한 것이 너무 좋다”고 했다.

    음성 힐데스하임CC에는 김 회장이 숨겨놓은 보물이 하나 있다. 봄이 깊어가며 본격적으로 이 보물이 모습을 드러내 골프장을 아름답게 물들이고 있다. 골프장 카트 이동 도로 주변에 숨겨 놓았지만 골퍼들 대부분이 무관심하게 지나쳐 알지 못한다. 김 회장이 벌써부터 설렌다는 그 보물은 다름 아닌 ‘철쭉’이다. 

    골프장 공사 중 이곳에서 발견된 자생 철쭉은 수령 60~70년. 키가 2~3m인 철쭉 수백여 그루를 골프장 곳곳에 심었다. 4월 중순부터 연분홍색 꽃을 피우기 시작했다.

    김 회장은 “이곳을 공사하면서 처음 만난 철쭉은 꽃 색깔이 연분홍색을 띠며 아름다운 장관을 이뤘다”며 “골프장에 이식한 나무들이 지금 잎이 나고, 꽃이 피기 시작해 만개했을 때의 풍경이 기대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