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박정하 수석대변인, 18일 “비대위서 후보 추전 무효 의결”서승우 후보, 긴급기자회견 “정우택 부의장·윤갑근에 지원” 호소
  • ▲ 국민의힘 청주 상당 서승우 후보.ⓒ뉴데일리 D/B
    ▲ 국민의힘 청주 상당 서승우 후보.ⓒ뉴데일리 D/B
    ‘돈 봉투 의혹’으로 공천이 취소됐던 국민의힘 정우택 후보(국회부의장, 충북 청주 상당)에 대한 공천취소가 최종 확정됐다.

    국민의힘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18일 “정우택 후보의 추천을 무효했다”며 비상대책위원회의 의결을 발표했다. 

    그러면서 박 수석대변인은 “공관위가 우선 추천한 서승우 전 충북도 행정부지사를 전략공천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정 후보의 공천은 취소되고 앞서 공관위가 지난 15일 정 후보의 공천을 취소하고 우선 추천한 서승우 전 충북도 행정부지사(전 청원선거구 출마)가 선거를 불과 23일 앞두고 배턴을 이어받았다.

    서승우 후보는 이날 충북도청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정우택 부의장과 경선 탈락한 윤갑근 예비후보에게 이번 선거에서 원팀이 돼 줄 것”을 호소했다.

    서 후보는 “우리는 반드시 승리할 수 있으나 저 혼자서 야당을 상대해 이길 수 없다. 정우택 부의장, 윤갑근 전 위원장, 상당구 시‧도의원들에게 저와 함께해 원팀이 된다면 상당구민의 지지와 성원을 받을 수 있다”며 긴급 지원을 호소했다.

    그러면서 “두 분의 기존 공약과 지역사랑 정신을 이어받겠다. 제가 만든 ‘새로운 상당의 재발견’ 정책을 통해 우리 지역 발전과 숙원을 풀어낼 것”이라고 약속했다.

    앞서 정 후보의 공천이 취소되자 국민의힘 공관위에 재심을 요청했고, 상당구 시‧도의원들은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 후보의 공천취소에 반발해 끝까지 정 후보와 함께하겠다고 결의하는 등 반발이 거셌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가 이날 정 후보에 대해 공천을 취소하고 서 후보를 전략공천하자 정 후보 지지자들의 반발이 여전히 거센 가운데 서 후보가 제대로 선거를 치를 수 있을지 미지수다. 

    일단 정 후보와 지지자들이 당의 전략공천을 수용하기까지 냉각기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서 후보가 정 후보와 윤갑근 예비후보에게 지원을 호소한 것도 이런 배경이다.  

    전략공천을 받은 서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이강일 후보와 맞서 싸우기 위해서는 일단 국민의힘 상당구당협위원회의 내부 정리가 급선무다. 

    서 후보는 공천취소에 강력히 반발하는 정 후보와 서 후보의 전략공천에 반발하는 윤 예비후보의 도움 없이는 4‧10 총선에서 승리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서 후보의 관건은 23일 앞으로 다가온 22대 총선 승리를 위해 ‘돈 봉투 의혹’ 파문으로 ‘난파선 국민의힘 상당구협의회’를 추스르는 문제가 가장 화급하지만, 총선을 앞두고 원팀으로 만들기에는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