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전상공회의소.ⓒ대전상공회의소
    ▲ 대전상공회의소.ⓒ대전상공회의소
    대전 세종 충남경제단체협의회가 7일 성명서를 통해 “‘방사청 대전 이전 예산 원안 유지’로 우리나라 국방산업 육성은 물론 국가균형발전이라는 핵심 가치 조속히 실현돼야 한다”며 방사청 이전 예산의 원안 유지를 강력히 촉구하는 등 반발에 나섰다. 

    협의회 성명에는 대전상의 등 지역 14개 경제단체가 참여했다.

    협의회 성명서에는 “최근 국회에서의 방사청 대전 이전 예산 90억원 삭감 의결 소식은 방사청 이전의 조속한 추진을 염원했던 지역 상공인과 지역민들에게 허탈감은 물론 대전을 무시하는 처사이다”고 지적했다.

    특히 “대전세종충남지역 상공인들과 400만 지역민들은 방사청 대전 이전을 두고 더 이상의 불필요한 논쟁과 정쟁을 바라지 않는다. 수도권과 지방의 대립이 아닌,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국가적 과업인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의가 실현되길 바랄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방사청 대전 이전’은 대통령 주요 공약사업이며, 정부가 이전 고시를 확정한 사안”이라며 “지역 기업인과 지역민들에게는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의에 부합하는 핵심 가치”라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대전은 국방과학 도시의 메카로서 방사청 대전 이전을 시작으로 방산과 우주 산업클러스터와의 연계로 방산 생태계 구축은 물론 지역경제·사회적 파급 효과를 기대했다”고 말했다.

    한편 협의회는 대전상공회의소가 지난 2일 성명을 낸 방사청 대전 이전 정상 추진 촉구와 관련,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통해 수도권 과밀화 해소 및 지방 소멸 위기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