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전시 5개 구청장협의회가 7일 시청기자실에서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 내년도 예산 90억원 삭감과 관련해 지역을 분열하고, 대전시민을 우롱하는 사태가 반복될 경우 더 이상 좌시하거나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했다.ⓒ대전서구
    ▲ 대전시 5개 구청장협의회가 7일 시청기자실에서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 내년도 예산 90억원 삭감과 관련해 지역을 분열하고, 대전시민을 우롱하는 사태가 반복될 경우 더 이상 좌시하거나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했다.ⓒ대전서구
    대전시 5개 구청장협의회(회장 서철모 서구청장)가 7일 시청 기자실에서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 내년도 예산 90억원 삭감과 관련해 유감 표명과 함께 정상 추진을 촉구했다. 

    특히 “지역을 분열하고, 대전시민을 우롱하는 사태가 반복될 경우 더 이상 좌시하거나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방위청 예산 삭감은 지역균형발전에 반하는 행위로 지방자치 근간을 흔드는 것으로 1700여명에 이르는 대규모 조직의 단계적 이전은 불가피한 선택이고, 지역민의 염원을 철저히 외면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전 예산을 당초 원안대로 전액 유지하고 이전반대 조장 행위를 즉각 증단하라”고 요청했다. 

    구청장협의회는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 예산 삭감 즉각 철회 △방위사업청 단계적 이전과 안정적 정착 적극 지원 △대전을 방위산업의 메카 조성 등 3개 사항을 강력히 촉구했다.

    서철모 협의회장은 예산안 삭감 철회를 위한 구체적 행동방안으로 “오늘 (7일) 서구는 자생 시민단체들이 촉구 성명서 발표와 시민단체들이 적극 동참해 부당함을 알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일부 의원(국방위 소속 정성호, 윤후덕)들이 원안을 반대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이장우 대전시장과 조율해 향후 대응책을 마련해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4일 국회 국방위원회는 내년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 예산 210억원 중 90억원을 삭감해 120억원으로 확정했으며, 이 과정에서 일부 수도권 민주당 의원들이 단계적 이전에 문제를 제기하는 등 관련 예산 삭감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국토교통부는 지난 6일 방위사업청 지방 이전계획(안)이 제5회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원안 의결로 통과됨에 따라 방위사업청 지방 이전계획(안)을 원안대로 승인한다.

    한편 대전 구청장협의회장은 서철모 서구청장이 맡고 있으며, 박희조 동구청장, 김광신 중구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최충규 대덕구청장으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