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연장 113km’ 동부축 고속도로 건설…4조9000억 예산 필요
  • ▲ 충북 동부축 고속도로망 노선도.ⓒ충북도
    ▲ 충북 동부축 고속도로망 노선도.ⓒ충북도
    충북도가 도내 국가간선도로망 완성과 저발전지역인 동부권 균형발전을 위해 ‘동부축 고속도로망’을 대선공약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고 3일 밝혔다.

    충북 동부축은 영동∼옥천∼보은∼괴산∼청주∼충주∼제천∼단양 구간을 잇는 것으로, 서부축에 비해 상대적으로 국가간선도로의 접근성이 떨어지고 발전이 더딘 실정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총연장 113km인 동부축 고속도로 건설 추진을 위해서는 4조90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돼야 한다.

    영동에서 진천(75㎞·사업비 3조8000억 원)까지 국가계획에 반영된 남북6축 고속도로 조기 건설, 대전∼보은의 방사축 국가계획을 괴산까지 연장(76㎞·사업비 2조7000억 원), 괴산∼제천∼단양 연결구간(41㎞·사업비 2조원)의 국가계획 반영 등이 대선공약에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동부축 고속도로 건설 시 속리산·월악산·소백산 국립공원 등 풍부한 관광자원으로의 이동성과 접근성 개선으로 지역 관광산업이 활성화와 인구감소 지역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생태(관광)축이자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신성장축으로 급부상 중인 백두대간권의 새로운 관광벨트 조성과 관광, 힐링, 휴양 등으로 국민들의 여가활동을 위한 선택의 폭이 넓어져 국외로 향하는 관광객들의 소비패턴을 국내로 전환해 국내 관광산업 활성화와 국가경쟁력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가 간선도로망에 반영돼 있는 동서 5축의 괴산~영주 구간은 충북과 경북을 연결하는 국가간선도로의 한 축이나 괴산~영주 구간 이동 시 약 40km 우회로 물류비용 증가에 따른 국가경쟁력약화 및 국민불편이 예상돼 이를 보완하는 ‘괴산-단양 구간’ 노선 신설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기도 하다.

    이정기 도 균형건설국장은 “충북 동부축 고속도로망 건설은 동부권의 경제재도약을 위한 신성장동력이자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새로운 축으로 대선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