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인근 지자체 공감대 형성시 예타 조사 등 정부에 건의”
  • ▲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도지사,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지난 14일 대전시청에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공동 선언문에 서명을 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대전시
    ▲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도지사,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지난 14일 대전시청에서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공동 선언문에 서명을 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대전시
    이춘희 세종시장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KTX세종역 충청광역철도망 공동건의문에 빠진 것과 관련한 배경을 밝혔다.

    이 시장은 24일 시청에서 가진 정례 브리핑에서 “충청권 광역 철도망 계획은 노선 계획이다. 새로운 노선을 만들거나 기존 노선을 정비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해서 충청권 4개 시‧도의 논의가 이뤄졌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선에 역사를 신설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KTX세종역이 철도망계획 건의 대상자체계획이 아니기 때문에 이번에 빠졌다. 국토부도 이 사업과 관련해서는 철도망계획에 중점을 두고 건의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14일 충청권 4개시‧도 간 합의한 것은 행정수도와 광역권 완성을 위해 2개 이상 시‧도와 관련된 신탄진~조치원~오송~청주시내~청주공항, 세종청사~조치원, 보령~공주~세종청사 신설을 정부의 4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건의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KTX세종역은 우리 시는 일관되게 행정수도에 역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고 국회 세종의사당을 설치해 나갈 계획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그 당위성과 타당성은 더욱더 높아질 것으로 믿는다”며 “앞으로 (KTX세종역 관련) 정부 및 인근지자체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공감대가 형성되면 예타타당성 조사 등 후속절차를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충청권 4개 시‧도 공동 논의로 청사 중심부까지 경부선 지선을 설치해서 서울방향으로 철도를 운행한다는 것이 우리시의 ITX세종선의 구상이 더욱더 힘을 받게 됐다”며 “ITX세종역이 건설되면 대전~세종 광역철도와 연계해서 대전 반석에서 정부청사~조치원까지 철도를 통한 왕래가 가능해진다는 부수적인 효과를 얻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전 지하철을 정부청사에까지 연결하는 것도 대전시장과 공동명의로 건의했기 때문에 이번 충청권 4개 시‧도시자 건의에서 이런 내용도 중복될 문제가 있어 이것도 포함시키지 않았다. 이 역시 정부에 건의했고 정부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듣고 있기 때문에 잘 추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앞서 국민의힘 세종시당은 지난 21일 ‘충청권 철도망 구축 공동건의문’에 KTX세종역이 제외됐다고 주장하며 “KTX세종역이 무산됐으면 시민들에게 사과하는 게 도리다”는 논평을 냈다. 

    시당은 “충청권 4개 시·도 지사와 민주당 시·도당 위원장이 지난 14일(채택한 ‘충청권 철도망 구축 공동건의문’에 KTX 세종역이 빠졌으며 지난 7월 KTX 세종역 비용편익비(B/C) 0.86을 발표했을 때도, 충북도는 물론 이례적으로 국토교통부까지 반대 입장을 내놓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시 이춘희 시장은 ‘충북도와 국토부를 설득해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했는데, 이번에는 어떠한 변명조차 없다. 결국은 내년 4월 공표될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건의조차 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자신들이 약속했던 2025년 KTX 세종역 신설을 사실상 포기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7월 9일 보도자료를 통해 “KTX 세종역은 부본선 없이 본선에 고속열차 정차 계획으로 안전에 취약하다”며 신설은 곤란하다는 입장을 발표한 바 있다.  

    한편 시는 2017년 5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진행한 용역에서 비용 대비 편익(B/C)이 사업추진 요건인 ‘1’에 못 미치는 ‘0.59’로 나타나 사업추진에 제동이 걸렸으나 지난해 아주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한 용역결과는 편익비용(B/C)이 0.86으로 나타나 ‘KTX세종역’과 ‘ITX세종역’ 신설을 적극 추진해왔다.